의성여자중학교(교장 최재관)는 2025년 9월 15일, 전교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고 모두가 함께하는 포용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은 (사)대구장애우권인문제연구소 신미숙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가 맡아 진행하였다. 강사는 “모두의 1층”이라는 개념을 영상 자료를 통해 소개하며 일상에서의 배리어 프리(Barrier-Free)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세계 최초 청각장애인 아이돌 그룹 ‘빅오션’을 소개하며 감각장애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왔다. 특히 이번 교육은 우리 학생과 교직원들이 배려와 감수성을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 참가자인 3학년 이○○ 학생은 “1학기에 시청한 장애인식개선드라마 속 주인공이 실제로 ‘빅오션’ 그룹 멤버라는 사실에 놀랐고, 대표곡 ‘행복’의 수화 챌린지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재관 교장은 “매년 실시되는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이 우리 학교 구성원 모두의 장애 감수성을 키우고 함께 더 나은 학교 문화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 교육을 통해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배려와 존중의 가치를 확고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을 넓히는 중요한 발판이 되었으며,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따뜻한 관심을 바탕으로 더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