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소식/알림보도자료학교

학교


학교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탑리여중-도자기 진로체험&rsquo통해 장인의 길을 배우다.
작성자 탑리여자중학교 등록일 2025.10.24
. 확대 보기 . 확대 보기

탑리여자중학교(교장 신숙미)는 지난 1024, 의성군에 위치한 의성요 도자기공방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도자기 진로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학생들이 예술·공예 분야의 직업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행사는 도자기 장인(도예 명장)진로 강연을 시작으로, 전통 장작가마 견학, 초벌 도자기 그림 그리기, 물레 성형 체험 등으로 이어졌다. 학생들은 흙을 직접 만지고, 그릇을 빚고, 그림을 그리며 도자기 제작의 전 과정을 체험했다.


도예 명장은 강연에서 도자기는 정성과 시간이 만드는 예술이라며, 장인의 삶과 직업으로서의 도예인의 현실, 그리고 창의성과 끈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학교 2학년 김○○ 학생은 평소 도자기 만들기를 TV에서만 봤는데, 직접 해보니 도예가라는 직업이 생각보다 멋지고 섬세한 일이라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물레를 돌릴 때 집중력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직업에도 관심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체험이 진행된 의성요 도자기공방은 전통 장작가마와 교육 시설을 갖춘 지역 대표 도예 공간으로, 예술 직업 체험 장소로도 높은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직접 손으로 예술을 만들며 장인의 길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였다,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길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완성된 도자기 작품은 유약 처리 및 가마 소성을 거쳐, 추후 학생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
  • KakaoTalk_20251024_140941365.jpg   ( 0회 )
  • KakaoTalk_20251024_145750795.jpg   ( 0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