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과 마음이 자라는 숲 속 배움터 - 숲 체험 프로그램 운영 - |
□ 안평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권혜경) 유아 2명, 신평분교 유아 4명을 대상으로 2025년 4월부터 11월까지 의성군 유아 숲 체험원에 방문하여 여러 가지 숲 체험 활동을 진행했다. 아이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생태 감수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주고자 실시하였다.
□ 사전에 나무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숲 체험 시 지켜야 할 규칙과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은 숲 해설사 선생님들과 함께 먼저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난 후 숲속을 걸으며 나무와 곤충을 관찰하고, 낙엽과 열매를 이용해 자연놀이를 즐겼다. 또한 독고마리 천에 붙이기, 나뭇잎으로 부엉이 만들기, 빈병으로 나무에 물주기, 단풍찍기, 잠자리, 메뚜기 잡기, 곤줄박이새 먹이주기, 가을열매로 꾸미기 등 숲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을 하였다.
□ 유아들은 숲속을 거닐며 “나무 냄새가 나요”“이건 엄청 부드러워요”“줄 잡고 나무 위에 올라가 보니 하늘이 다 보여요”“흔들 그네 또 밀어주세요”등 자신이 느낀 것을 말로 표현하고, 자연 속에서 오감으로 배우며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 이번 숲 체험은 유아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유아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체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협동심과 배려하는 마음도 키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