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중등교육과구)묻고답하기

구)묻고답하기


구)묻고답하기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해외학교 수학 및 대안학교 수학
작성자 최**
등록일 2024.01.12
중등교육과

정규교육이 아닌 해외학교 및 대안학교, 특수학교, 홈스쿨링 에서 수학을 하는 학생들에 관해 사회의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교육적 목적과 본질의 중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교육이 밥벌이의 대상이 아닌 진정 자신의 가치와 흥미를 찾아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는 학부모들은 정규교육과정 보다 좀 더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받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해외, 특수, 대안학교를 찾아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지요. 하지만, 돈과 시간을 들어 실력이 출중히 키웠음에도 그들에게는 정규교육과정을 대체할 검정고시라는 제도가 있기는 하나, 사실상 대입에서 그렇게 높은 평가를 받지는 못합니다.


학생수는 계속 감소할 것이고, 그 학생들이 한명 한명 자신을 실현시키고자 한다면 학교의 다양화도 점차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자립형 사립고가 맥을 못추스리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명목 아래에 학생들을 내신성적으로 서열화 시킴으로써 일어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설립목적은 온데간데 없이 학생들의 명문대학입학을 위해서만 존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산업화 시대를 거쳐 선진국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교육이 더 이상 밥벌이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복지제도도 개선이 필요하겠으나, 교육이 본질을 중시하여 학생들을 경쟁시킬 것이 아닌 자신만의 개성과 가치를 실현시키도록 해야 겠습니다.


그런 취지로, 해외, 대안, 특수, 가정교육을 모두 인정하여 이나라의 획일화를 뿌리치우고 다양성을 존중함을 상징하는 획기적인 제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제 자녀의 수가 줄도 젊은이들도 줄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 한명 한명이 이나라를 지탱해야 합니다. 그런 학생들에게 더이상 경쟁의 소굴로 떠밀어서는 안되지 않을까요? 기성세대들을 반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실에 있습니다.


아이들을 낳아봤자 경쟁사회를 이겨내야 한다는 막막함 속에 아이들을 밀어내야 하는 젊은이들의 한탄의 목소리를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나라를 선진국으로 이끌어 낼 젊은이들에게 더이상 비굴했던 한국의 역사를 되풀이 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구)묻고답하기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RE]다양한 교육과정 인정관련
작성자 최** 등록일 2024.03.13

안녕하세요

먼저, 우리나라 교육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민원인의 의견은 해외, 대안, 특수, 가정 교육을 모두 인정하여 교육의 다양성을 보장해 달라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또한, 다양한 사유로 의무교육 단계에서는 유예를 인정해주고 있으며, 학교의 유형 또한 일반학교, 각종학교, 대안학교 등이 있으며, 학교 밖의 학생들을 위해서도 검정고시, 방송통신고등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일반학교에 적을 두고 위탁교육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 시설들은 관련 법과 규정에 의해 설립 및 운영되고 있으며, 한편으로 학생의 교육 받을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민원인께서 건의하신 내용 또한 참고하여 우리나라 교육이 더욱 발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하신 질문에 답이 되었기를 바라며, 혹 추가로 더 궁금한게 있으면 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최창우 805-3353으로 문의 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