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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 이행표준


  •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행정을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행정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고객의 불만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발못된 업무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습니다.
  • 우리는 헌장 실천 노력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여 고객의 평가를 받겠으며 그 결과를 반드시 업무에 반영하고 공표하여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서비스 이행표준 및 부서별서비스 이행표준 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령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항상 일어서서 인사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령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과○○담당에 근무하는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과별 출입문 입구에 직원사진이 부착된 직원배치도 및 분장 사무를 게시하고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민원인이 방문 시 즉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면 먼저 보는 직원이 직접 담당자에게 1분 이내에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에 귀 기울이겠으며,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민원인을 위해서 민원인 편의시설(민원인전용 책상, 의자, PC, 돋보기, 필기도구), 장비(복사기, FAX, 전화기) 및 자료(행정자료실) 등을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인 전용 주차장 및 장애인용 주차장을 본관 앞에 확보하여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시각장애인을 위하여 유도 블럭 및 화장실 세면대를 장애인의 편의에 맞게 설치하여 장애인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요점을 미리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전화번호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5분 이내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마칠 때는 고객이 전화를 먼저 끊으신 후에 1초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 및 인터넷·FAX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인터넷 및 FAX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1시간(근무시간)이내에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기관의 연락방법과 담당자를 민원신청인에게 알려드리며 고객이 해당 기관과의 약속을 정해줄 것을 요구할 경우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약속시간을 정하여 고객에게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우선의 업무 처리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고객이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동일한 민원으로 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내부 부서 간 해결 할 수 있는 경우에는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고객이 요청하신 모든 민원처리를 함에 있어 처리부서, 담당자성명,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주소 등을 기재한 민원 행정 실명제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 고객이 민원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또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요청하신 사안에 대하여 법정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또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엄중 주의 촉구하겠으며,

    연간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저희들이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였거나,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 처리 과정에서 금품수수, 부정,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실 경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민원 부조리 및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창구

  • 우편 : (40132)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가야금길 34 [ 경상북도 고령교육지원청 담당자]
  • 전화 : (054) 950-2552, 2555
  • 팩스 : (054) 954-3771, 955-3986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kbgre.go.kr (게시판)

친절, 불친절 공무원 신고함 운영

  • 설치장소 : 고령교육지원청 현관 입구
  • 이용방법 : 신고함에 부착된 Green, Yellow 카드를 작성하여 신고함에 투입
  • 확인 : 매월 1회 확인 (행정지원담당)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계획을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경상북도고령교육지원청 모든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에게 최고품질의 만족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 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민원사무를 요청하실 경우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전자민원 창구-민원상담 게시판에 요청하실 민원 내용을 게재하시고 전화(054-950- 2555)를 주시면 30분 이내에 확인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 할 수 있도록 사기 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