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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실 경우 현관 입구에 청사 안내 게시판을 부착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무실 위치를 1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든 사무실입구에 사진이 부착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며 모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어서 오십시오" 라는 말과 함께 의자를 내어 드린 후 "잠시만 기다리십시오" 라고 양해를 구한 후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 하고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 대하여 "어서 오십시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 찾아오신 고객을 친절히 맞이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과 장애인을 위하여 고객 및 장애인 전용주차장을 청사 앞에 확보하겠으며, 장애인이나 노약자의 편의를 위해 방문 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맞이하여 업무처리 담당자에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교육지원청을 찾아오신 모든 고객을 위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을 마련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일간지 및 잡지, 기타 민원안내 문서를 비치하여 고객께서 기다리시는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복사기, 팩스, 전화기, PC, 프린터, 무선와이파이 등을 설치하여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는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2.전화 민원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감사합니다. 포항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라고 상대방이 알아듣기 쉽도록 신속하고 친절히 받겠으며 3회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포항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늦게 받게 되어 죄송합니다." 라고 친절하게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 타 부서 업무에 대한 문의 시 "전화를 ○○과 ○○○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288-○○○○(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근무시간)이내에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때는『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전화 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등 상황에 맞는 인사를 드린 후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3.우편·인터넷·팩스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 과 인터넷 또는 팩스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인터넷을 통하여 각종 민원서식 및 처리절차 등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처리절차에 대하여 궁금해하지 않도록 민원 접수 후 처리 부서에서 1일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우편, 팩스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처리민원 서류를 교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정지원과
  • 담당자김윤경
  • 전화054-288-680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