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교수학습마당특수교육지원센터센터이용감각운동교육실운영계획

운영계획


감각운동의 목표

  • 여러 가지 감각적 정보에 적절히 대처한다.
  • 대·소 근육 운동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켜 일상생활에서 신체를 적절히 조절한다.
  • 감각과 운동 간의 협응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한다.
  • 감각운동 학습 활동을 통해 지각 기능을 기른다.

감각운동교육 지원 프로그램

감각운동교육 지원 프로그램 표
영 역 단 원 주 제 제 재
45

운동기능

대근육 운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신체기능

신체의 균형유지하기


  • 발자국 밟기와 숫자 판 밟기
  • 징검다리 건너기



  • 트램폴린 놀이하기
  • 트램폴린 위에서 뜀뛰어 회전하기



  • 여러 가지 자세로 그네 타기(해먹, 타이어,배)
  • 친구와 함께 여러 가지 그네 타기


678

운동기능

감각통합기능

피부감각자극하기


  • 친구의 몸을 만지며 친밀감 형성하기
  • 매트리스, 세라핀 볼을 이용하여 신체 압박하기



  • 신체접촉 놀이하기(짝 짓기, ○○는 어디 있나?)


전정감각자극하기


  • 신체 회전 시키기(해먹, 타이어)



  • 여러 가지 자세로 발란스 보드 타기
  • 발란스 보드 경주하기


69

운동기능

대근육 운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신체기능

순환 운동하기


  • 높이가 다른 계단 오르내리기



  • 순환기구 이용하여 운동하기(트램폴린, 그네, 터널, 계단, 징검돌, 유니바, 촉각평균대)


1112

운동기능

주의집중력향상 기능

물체 따라주목하기


  • 음악, 박자, 게임규칙 따라 걷기
  • 음악, 박자, 게임규칙 따라 달리기



  • 아이 짐 플레이를 이용한 운동하기(신체발달 프로그램)


유의사항

감각운동교육실 이용 관련 유의사항

  • 감각운동교육실 이용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기타 문제 상황에 대하여 인솔교사가 책임(감각운동교육지원 프로그램 운영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기타 문제 상황에 대해서는 센터 특수교사와 인솔교사가 함께 책임)
  • 감각운동교육실 이용 시 발생하는 학생의 신변처리 문제는 인솔교사가 책임
  • 감각운동교육실 이용 후 인솔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뒷정리
    • 교구 및 기자재 파손 시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에게 인솔교사가 보고
    • 자유 활동시간에 사용되는 교구 및 기자재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은 자료실 이용 규칙에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