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근무성적적평정 | 교원능력개발평가 | 성과급평가 |
---|---|---|---|
목적 |
승진/전보 등 인사 활용 |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
성과상여급 지급에 활용 |
방법 |
상대 평가(서열화) |
절대 평가 |
상대 평가(서열화) |
평가자 |
상급자(교장, 교감)
|
동료 교원(상호 평가)
|
3~7인의 성과상여금
|
평가 영역 |
교육자로서의 품성
|
교장, 교감:학교 경영,
|
실적 평가
|
한국의 교원제도는 우수 자원이 교직에 입직하고 안정적인 교육활동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반면,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제가 부족함
구분 | 주요내용 | ||||
---|---|---|---|---|---|
평가 기본 목적 |
교원의 전문성 신장으로 공교육 신뢰 회복 |
||||
평가 대상 |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보건 ,영양, 사서, 상담 등 비교과교사 포함) |
||||
평가 종류/
평가참여자 |
동료교원 평가 |
교장 또는 교감 1인 이상 + 교사 3인 이상 |
|||
학생 만족도 조사 |
직접 지도를 받은 학생 전체 → 개별교원 대상 |
||||
학부모 만족도 조사 |
학부모 전체 또는 일부 → 개별교원 대상 |
||||
평가
영역 · 요소 · 지표 |
교사 |
학습지도 |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등 평가 요소 |
교수·학습전략수립 등 12개 지표 |
|
생활지도 |
개인 생활지도, 사회 생활지도
|
가정연계지도 등 6개 지표 |
|||
교장·교감 |
학교경영 |
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교감은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지표 제외) |
학교경영목표관리 등 8개 지표 |
||
평가문항 |
상기 평가지표당 각2~5문항으로 구성(※단위학교 선택) |
||||
평가시기 |
매년 1회 이상
|
||||
평가방법 |
5점 척도 절대평가 방식과 서술형 응답식 병행 |
||||
평가 시행주체 |
단위학교장이 소속 교사에 대하여 실시 |
||||
시·도교육감(지역교육청 교육장) 교장·교감에 대하여 실시 |
|||||
평가관리기구 |
교육청 및 학교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설치
|
||||
결과 통보 |
교육감·학교장, 개별교원에게 평가지표별 환산점 및 합산점수를 통보
|
||||
결과 활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