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에 위치한 경북항공고등학교(교장 김기환)는 09월 26일부터 27일 양일간 영주호 및 영주호 오토 캠핑장에서 ‘영주 어드벤처 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마을결합형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카약·자전거·등산·캠핑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도전 정신과 협동심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행사에는 경북항공고 재학생 30명과 인솔 교사, 전문 강사 8명이 참여하며, 영주시청과 영주교육지원청, 한국수자원공사 영주댐지사가 협조 기관으로 힘을 보탠다. 특히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활동이라는 점에서 지역사회와 학교가 상생하는 모범적인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북항공고는 이번 어드벤처 투어를 통해 △자기 주도적 역량 강화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 함양 △환경 보호 및 지역사랑 등 다양한 효과를 얻었다고 이야기하였다.
변준영 학생(1학년)은 “카약이나 자전거 같은 활동을 통해 몸으로 부딪히며 배우는 경험은 교실 수업과는 전혀 다른 배움이었다.”며 “풍기에 살며 이렇게 자연이 아름답고 멋진 곳인지 몰랐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자부심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범찬 학생(3학년)은 “풍기에서 3년을 보내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다”며 “학교를 벗어나 선생님, 후배들과 함께 도전하고 협력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뜻 깊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기환 경북항공고 교장은 “이번 어드벤처 투어는 단순한 체험학습을 넘어, 지역과 학교가 손잡고 미래 세대를 길러내는 교육 모델”이라며 “학생들이 자연 속에서 도전정신을 기르고, 지역 자원에 대한 애정을 키우며, 협력의 가치를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앞으로도 경북항공고등학교는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지역 발전에도 기여하는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