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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직접 방문하는 경우

  • 고객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 환경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부서 및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 안내 표지 2개소를 설치하고 직원의 사진과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각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하여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방문고객이 필요한 부서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정중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 항상 밝은 얼굴과 반가운 마음으로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저는 ○○○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 입니다.
    • 특별한 사정[출장 또는 회의]이 없는 한 담당자와 10분이내에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으며, 업무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 다른 직원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 일정을 30분전까지 알려주면 미리 마중을 하여 안내하겠습니다.

2.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

  • "얼굴없는 만남"에 반가움을 전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안녕하십니까?).
      ○○○과(실)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통화 중에는 항상 친절한 목소리로 고객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한 후 대답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공무원을 연결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과 전화를 연결할 경우 찾고자 하는 부서의 전화번호를 먼저 이야기하고 해당부서로 연결하겠습니다.
      ○○업무(□□□담당자)는 ▽▽▽과에서 담당(근무)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는 메모를 남기고 1시간 이내에 직접 담당자가 전화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나면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3. 직원이 다른 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 약속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방문하기 전에 전화 등으로 방문 목적과 시간을 약속하겠습니다.
    •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키겠습니다.
    •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후연락 등 민원편의를 위하여 소속, 직, 성명, 연락처를 알리겠습니다.
    • 방문지에서 업무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의 고객

  • 우리의 주요고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 학부모, 교육에 관심 있는 상주시민
    • 경상북도상주교육청 전 직원
  • 업무처리
    • 고객과 공감하며 친절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고개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1. 공무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담당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회 재 방문에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2. 서비스이행표준의 미실천 및 불친절 또는 불만족했을 경우

  • 전화를 하였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한 경우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며, 민원불편 및 공무원 부조리 신고 전화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약속한 중간연락(처리기한의 매1/3)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에는 사실 확인 후 결과를 5시간 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주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경상북도상주교육청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이 보내준 의견에 대하여는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하겠습니다.

  • 고객이 불친절.불만족을 느낀데 대해 개선해야 할 사항의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면 3일 이내 검토 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과정에서 금품수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을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즉시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 인터넷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민원불편 및 부조리 신고 창구 : 행정지원담당

    • 주소 : 경북 상주시 만산8길 26번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
    • 우편 : 742-260
    • 전화 : (054) 530-2310~4, 530-2300
    • FAX : (054) 530-2399
    인터넷 민원 홈페이지 운영(www.sangju-e.go.kr)

    [교육청홈페이지 -> 전자민원창구-> 민원상담/민원접수/민원제도개선의견]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상주시민과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행정서비스헌장’을 개정?선포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적극적인 권리 행사를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공무원의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 또는 잘한 점 등을 지적해 주시면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간의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가까운 교육청을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정지원담당
  • 담당자장소민
  • 전화054)530-2300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3-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