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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교육지원센터영주특수교육지원센터특수교육 지원진로직업교육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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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직업교육 지원


진로직업교육 지원

추진 목적
  • 장애학생 미래생활역량(자립생활 및 직업재활역량 등) 강화
  • 개인의 진로희망에 따른 사회참여기회(진학, 취업, 평생교육참여 등) 확대

가. 장애학생 진로역량 개발 지원 강화

  •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 기회 확대
    • 지역사회 장애인 직업재활 전문기관,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꿈길’등을 활용하여 양질의 진로체험활동 지원 강화
    • 지역 여건과 수요를 고려한 전공과 설치 확대 및 자립생활훈련‧직업재활훈련 제공을 위한 운영 형태 다양화*
      • 국립특수교육원「특수학교(급) 전공과 교육과정 운영 도움서 1~2권」(2019) 참고
  • 학생 진로역량의 체계적 관리
    • 장애학생 직업흥미검사도구* 활용 강화, 지역사회 장애인 전문 직업평가기관과 연계한 직업평가 체계 구축․활용을 통해 학생 진로역량의 체계적 발굴
      • 국립특수교육원「발달장애인용 직업흥미검사도구(NISE-VISIT)」(2019) 적극 활용
    • 학생의 특기․적성, 흥미, 요구수준에 기반한 개인별 진로설계 및 진로․직업교육 계획 수립 철저
    • 학령기 학생에게 적시에 필요한 진로취업 서비스 제공 및 개인별 진로․직업교육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
  • 장애학생 직업실기 역량 강화 지원
    • 장애학생의 직업실기 역량 강화와 취업률 제고를 위해 운영하는 자격취득 과정 프로그램 운영비 및 자격증 취득 비용 지원
      • 특수학교(급) 고등학교 과정 이상 특수교육대상자 중 직업실기 역량 강화 관련 자격증 취득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 단 자격증별로 취득 시까지 소요되는비용에 따라 지원 예산 조정 가능
  • 장애학생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 지원
    • 특수학교(급) 고등학교 과정 이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선택을 위한 대학 생활 정보, 대학 전공 체험, 대학 진학 컨설팅 등 대학 생활 체험 프로그램 지원(추후 안내)
  • 장애학생의 인권과 안전이 강화된 현장실습 운영 철저
    장애학생의 인권과 안전이 강화된 현장실습 운영 철저
    구분주요내용

    현장실습 前


    • (장애학생) 자기보호 역량 강화를 위한 노동인권교육 강화
    • (현장실습 산업체)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장애이해교육, 장애인 차별금지, 산업안전 및 노동인권, 폭력(성폭력 등) 예방교육, 개인정보교육 강화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 (교육자료: 국립특수교육원) ▲(’18) 산업체 현장실습을 위한 인권교육’ 리플릿 ▲(’20) 산업안전 및 노동인권 교육자료▲(’20) 직업현장실습 콘텐츠 ▲(’21) 직업과 자립 콘텐츠 ▲(’21) 산업체 현장실습을 위한 인권교육’ 리플릿 적극 활용
    • (교원·지원인력) 장애학생 인권보호 역량 및 책임성 강화를 위한 연수 또는 교육기회 제공
      •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담당자 워크숍․컨설팅․협의회 등에 인권보호관련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고, 관계기관 직무지도원 교육 에도인권보호관련 교육을 반드시 실시
      • (교육자료)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노동연수원, 산업안전보건공단의 학생노동인권 보호 관련 교육자료 및 콘텐츠 활용


    현장실습 中


    • (현장지도강화) 교원의 실습 현장 지도를 강화하고,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직무지도원* 배치를 확대하고 인권 침해 사전 예방
      * 산업체 현장에서 장애학생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직무지도 및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장애학생들과 비장애인들과의 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사람
    •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 관계기관과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 인권 보호를 위하여 현장실습 지원 및 컨설팅 강화


    현장실습 後


    • (현장실습 보고회(평가회) 개최) 학생만족도, 권익침해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상시 인권보호체계 확립


나. 장애학생 맞춤형 일자리 및 취업 지원 강화

  • 장애유형․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일자리 및 취업지원 방안 마련
    • 중증 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 참여 확대
      • 지역사회 내 일자리 수요가 있는 산업체 현장에서 장애인 취업을 목표로 한국장애인개발원(직업재활 전문 수행기관)과 연계하여 추진
    • 보건복지부(한국장애인개발원·지자체)와 연계하여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 확대
    •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와 연계하여 장애학생 취업지원 서비스*,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직업교육 확대
      • 장애학생의 졸업 후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설계컨설팅,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산업체 단기견학․체험, 일 배움 프로그램 등 운영
    • 학교 내 일자리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지역에서 고용 성공사례가 대학(산학협력단) 및 공공기관 등의 장애인 일자리 사업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
      • 학교 내 일자리사업은 고3과 전공과 대상이며,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입소(최소 1개월) 적응훈련 후 실시를 권장함. 6개월 단위 대상자 계약 체결 및 가급적 계약종료 후 사업체 취업 실시 권장, 장애인 일자리 의무 채용대상 고등학교의 경우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통해 적용 대상자 문의 요망(☎054-440-1600)
    • 도교육청 단위의 「원스톱 통합서비스 지원협의체」에서 일자리 유형에 따라 직업평가를 통해 적합대상자 선정하되, 일부 학생들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선발․운영
      • 장애학생 맞춤형 일자리 및 취업 지원 사업 위탁 운영: 고등학교 3학년 과정 특수학교(급) 학생

다. 진로․직업교육 현장 지원 체계 강화

  • 도교육청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지역사회 중심 원스톱통합서비스지원협의체*를 운영하여 장애학생에 대한 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가 원활하게 지원되도록 연계·협력 강화
    • 특수교육기관, 지역 장애인 고용 관련 기관(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 직업재활시설, 장애인복지관, 산업체 등으로 구성
  •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특성화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정·운영하여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지원 강화
    • 진로ㆍ직업교육 지원 효율성 제고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와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의 전문적 역할 강화
  • 학부모에게 진로·취업 등 자녀의 미래 설계를 위한 충분한 정보 제공*
    • ▲찾아가는 학부모 설명회 개최 ▲국립특수교육원의 부모지원 온라인 종합시스템 ‘온맘’과 학부모용 ‘진로레터’ 적극 활용 및 도(지역)교육청 단위 학부모 대상 진로직업교육 연수 운영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교육지원과
  • 담당자김혜숙
  • 전화054-635-198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