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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소속 직원들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업무분장 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비치하여 방문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하여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방문고객이 필요한 부서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웃는 얼굴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10초 이내)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고, 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때에는 신속하게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얼굴로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민원인전용주차장 7면(장애인 주차공간 2면 포함)을 확보하여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담당직원이 약속한 시간 5분 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다가 민원을 처리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 편의을 위하여 복사기 1대, FAX 1대, 전화기 및 PC를 민원용무와 관련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하겠으며, 신문·잡지 등을 비치하여 대기하시는 동안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말과 함께 "영천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찾고자 하는 부서의 전화번호를 먼저 말씀드리고 해당부서로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는 메모를 남기고 30분 이내에 직접 담당자가 연락드리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나면 "고맙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으시면 다시 전화 주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으신 다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고객이 우편·FAX·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또는 FAX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한 각종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로 이송, 검토, 처리하여 3일 이내에 답변 또는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