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 서편에 민원인 전용 주차장 52면을 확보하여 민원인이 항상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이 우리 교육청을 방문하여 직원에게 민원업무 부서를 문의하면 30초 이내에 해당 부서로 안내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 입구에 전직원의 사진을 부착하고,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항시 패용하여 민원인이 1분 이내에 담당직원을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존경하는 마음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다른 업무를 처리 중에 민원인이 찾아오면 하던 일을 즉시(10초이내)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민원인이 2개 이상의 부서에 용무가 있을 경우, 먼저 용무가 끝난 부서의 담당 직원이 5분 이내에 민원인을 해당 부서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851-9100번으로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 나가서 담당부서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의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전화 1대, FAX 1대, 복사기 1대, PC 1대, 신문.잡지등을 준비하여 민원인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민원인의 편의도모와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이외에 학생의 학력, 진로, 생활지도 등에 대한 상담 요청시 장학사들이 중심이 되어 충분한 상담이 되도록 해드리겠습니다.
전화민원
전화는 상냥하고 친절하게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는 직원은 "안녕 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저는 OO과 OOO입니다.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중요사항을 반복·확인함으로써 민원인이 2회 이상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 이내에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가 되십시오."등 인사를 하고 민원인 이 먼저 수화기를 놓은 다음 1초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정중히 응답하고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습니다.
우편·FAX민원
우편 또는 FAX로 제출한 민원은 접수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전달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또는 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는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 될 경우에는 담당자의 인적사항 과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자세
민원서류는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 신청한 민원은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도」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민원 상담 중 직접 관련 부서의 직원과 상담을 원할 경우 10분 이내에 관련 담당자가 와서 상담하도록 하겠습니다.
법정 처리기한이 10일 이상이며, 2개 이상의 부서에서 처리해야할 복합민원은 해당업무에 전문지식이 많은 공무원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직원을 민원 후견인으로 선택(지정)하여 민원처리에 협조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과정을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E-mail을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 소관이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근무시간)내에 민원서류를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신청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