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미술치료를 통해 장애학생 개인의 자존감 회복은 물론 부모와 장애자녀, 비장애자녀 등 가족 구성원간의 역할과 위치에 따른 이해와 공감으로 전체 가족 구성원들의 심리적 자원이 회복될 것이다.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학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를 자신의 잘못으로 받아들여 죄책감에 사로잡혀 있거나, 양육 스트레스로 인한 대인기피증 및 우울증을 앓는 경우가 많다. 집단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학생 전체 가족 구성원에 대한 심리적 지원을 하게 되면, 장애 자녀 양육에 따른 고통을 타 학부모와 나눔을 통해 위로와 자신감을 얻어 궁극적으로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사업을 통해 장애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는 물론 비장애학생까지 아우르는 가족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구미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특수교육지원에 대한 지역민들의 이미지가 제고 될 것이다.
미술치료학 석·박사급으로 구성된 수준높은 치료사 확보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로 명품 특수교육의 지원체제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