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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소속 직원들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업무분장 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비치하여 방문고객이 1분 이내에 방문하고자하는 부서 및 담당직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항상 소속부서와 성명이 기재된 명찰을 패용함으로써 고객이 책임있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웃는 얼굴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없을 때에는 우선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고, 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안내 받은 고객이 민원 상담 요청 시 10초 이내에 하던일을 멈추고 민원사항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 1회 방문처리제를 운영하여 동일 민원사안을 부서(담당)별로 따로 처리함이 없이 민원담당부서에서 일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고객이 담당자에게 직접 방문하였을 때는 즉시 하던일을 중단하고 밝은 얼굴로 다음과 같이 정중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저는 ㅇㅇㅇ에서 ㅇㅇ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ㅇㅇㅇ입니다.".
  • 고객 편의를 위하여 복사기 1대, FAX 1대를 민원용무와 관련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하겠으며, 신문, 잡지 등을 비치하여 대기하시는 동안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요." 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반갑습니다. 청송교육지원청 OO과의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게 전화를 받으며,
    부득이 늦게 받을 경우에는 "늦게 받아서 죄송합니다." 라고 먼저 인사를 하고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요, 좋은 하루 되십시요」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 FAX · 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또는 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PC, FAX 등 민원서식을 요청하시는 경우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우편, PC, FAX 등으로 민원 서식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 불능 민원은 1시간 이내에 그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해결방법, 구제절차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정지원과 행정지원담당
  • 담당자권민서
  • 전화054)870-1157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