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수립
주요내용
1. 계획 수립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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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5 개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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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계성: 국가 시책, 방침, 시·도 및 지역, 학교 교육의 방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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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합리성: 학교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대안, 방안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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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종합성: 학교교육 목표 수립을 위한 제반 요소들과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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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참여성: 구성원들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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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실성: 강점, 약점, 인적 구성, 시설, 지역사회 현황 등
2. 계획 수립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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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견 수렴: 교육 공동체의 의견 반영(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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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과정 수립: 학생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학생중심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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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기저(문제규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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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목표 및 방침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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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직설계 (인적조직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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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과정 운영 / 교원직능 개발 / 교육조건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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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평가
3. 단계별 계획 수립 방법
학교발전계획 수립은 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 중기계획 ▶ 단기계획 순으로 수립하는 것이 유익하다.
참고자료: 진동섭 이윤식외 1명,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8.
관련서식
[서식-관리-5-1-1-1] 학교 경영 계획 수립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