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진행 순서도
① 진단 및 원인분석 → ② 지원 계획 수립 및 개별 맞춤형 지원
진단 및 원인 분석
주요내용
1. 전년도 기초학습, 교과학습 부진학생의 지도 결과 및 구제 여부 확인
2.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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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대상: 도내 전 초등학교 3학년 ~ 6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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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시기: 3월 중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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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검사 영역: 초3학년 – 읽기, 쓰기, 셈하기 / 초4~6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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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그 외 수시 검사: 꾸꾸사이트( http://www.basics.re.kr ) 및 기초학력진단보정시스템( https://glms.gyo6.net ) 자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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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초등학교 1~2학년 기초학력 진단검사: 기초국어 및 기초 수학(2020학년도 기준 6~7월)
3.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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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생 성장 중심 학습이력 관리 시스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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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대상: 초등학교 4학년 ~ 6학년 중 교과학습부진학생 및 경계선상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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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역: 5개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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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시기: 1차-5월(전년도 교육과정), 2차-9월(전년도 2학기, 당해연도 1학기) 3차-11월(당해연도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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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1차 통과 학생도 3차까지 연속으로 응시 및 보정 지도 실시
[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흐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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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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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 미도달 또는 교사 추천 시 보정 후 향상도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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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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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 미도달 또는 교사 추천 시 보정 후 향상도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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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향상도(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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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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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향상도(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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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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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향상도(11월)
4. 읽기 학습 특성 체크리스트 검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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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대상 : 초등학교 1학년 ~ 6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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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시기 : 6월 중 실시(단, 초등학교 1학년은 11월에 실시)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28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