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은 학교 경영자일 뿐 아니라 초·중등교육이라는 국민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교육 전문가로서 미래를 열어갈 인재를 육성할 책임과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교육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 경영자로서의 철학과 소신, 기관장으로서의 책무성과 도덕성을 갖추어야 하고 교육공무원으로서 올바른 역사관과 청렴한 봉사 정신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현안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며 특히 학교가 위기에 봉착했을 때, 정확히 판단하고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결단력과 리더십 필요하다.
학교장이 되면 학교 전체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입장이라 시야가 넓어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교사, 교감이 보지 못한 것, 또 교사 때, 교감 때 미처 보이지 않았던 것들도 눈에 들어오게 된다. 그래서 학교의 최종 결정권자이자 최고 책임자로서 모든 여건을 아우르는 큰 그림을 그려내며, 소통과 화합으로 이를 완성해가는 것이 학교장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