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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과정분석 및 평가계획 수립


업무진행 순서도

① 학교교육과정 분석 및 평가계획 수립 → ② 평가 운영 및 결과 활용

학교교육과정 분석 및 평가계획 수립

주요내용

1. 전년도 학생평가 결과물 자료 수합 및 분석
  • 가. 문제점 분석(평가 문항 분석 및 학생 성취도 수준 파악)
  • 나. 과목별 학생의 학습능력 실태 분석(강점 및 취약점)
2. 평가의 원칙 세우기
  • 가. 학습에 대한 평가가 아닌 학습을 위한 평가 기능 이해
  • 나. 학습의 전 과정에서 교과 특성을 반영한 수시평가 방법 적용
  • 다. 인지·정의·심동적 영역에 대한 영역별 균형 있는 평가 시행
  • 라. 교사 중심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 단위학교별 과정 중심 평가 추진 흐름도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 1.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와 성취기준의 연계
  • 2. 학기단위 수업 및 평가 계획 수립
  • 3. 평가 계획에 근거하여 수업과 연계한 평가 도구 개발 및 실행
  • 4. 평가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 제공
3. 금년도 학교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본 방향 설정
  • 가. 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규정 검토 및 시·군 교육지원청 평가계획 검토
  • 나. 학교별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설치와 학업성적관리규정 제정
    • 평가 계획 수립 및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관련 교직원 연수 실시
  • 다. 평가 협의회를 통한 해당 학년도 학교교육과정 분석
  • 라. 과목별 성취기준 분석을 통해 평가와 연계
  • 마. 학년별, 과목별 협의회를 통한 학기 단위 수업 및 평가계획 수립
    • 평가 기준 및 시기 선정
    • 평가 결과의 기록 및 학부모 통지, 결과 활용방안 모색
  • 바. 학년 및 교과 특성에 따른 교사별 수시평가 체제 확립

감사대비 점검사항

  • 학업성적관리규정 운영의 적법성 여부
  • 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문항을 출제하였는지 확인
  • 서술형·논술형 평가관련 내실화 여부
  •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평가기준)에 따른 채점의 적정성
  • 수행평가 계획 사전예고 및 수행평가 절차의 준수 여부
  • 수행평가 후 학생의 이의신청 기회 부여 및 적절한 조치 여부
  • 부정행위 예방책과 부정행위 시 처벌 기준을 마련 및 공정한 적용 여부

관련서식

[서식-초등-2-3-1-1] 과목별 평가 계획[서식-초등-2-3-1-2] 평가 정보표 2023학년도_경상북도_초등학교_학업성적관리_시행지침(2023.3.1._시행).pdf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23조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박균철
  • 전화054-805-3305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