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
목표
|
-
가.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
다.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한다.
-
라. 흥미,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
역량
|
-
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진로에 대한 설계를 바탕으로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자기관리 역량을 기른다.
-
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택·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른다.
-
다. 폭넓은 기초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융합적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른다.
-
라. 다양한 예술·체육·문화 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기른다.
-
마.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기른다.
-
바. 다양한 단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을 기른다.
|
영역 및 활동
|
영역
|
활동
|
영역
|
활동
|
자율활동
|
|
봉사활동
|
|
동아리활동
|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
|
진로활동
|
|
교수학습방향
|
-
가. 편성·운영
-
1) 학년(군)별 기준 시간(단위) 이상의 시수를 편성·운영한다.
-
2)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을 연계·통합하여 주제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3)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계획은 학생의 흥미와 소질, 학교와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특히 통합교육 대상자를 포함한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학생이 참여하게 한다.
-
4) 학생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년(군)별, 학기별로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1~2학년군에서는 학생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 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
5) 1학년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은 자율 활동에 포함하여 운영하되, 적용 시기와 시수 및 활동 내용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6) 활동주제의 특성, 동아리 활동 부서의 선택과 내용에 따라서 집중제, 무학년제 등 시간과 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다.
-
나. 교수·학습 방법
-
1) 자율 활동
-
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예절을 익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나) 공감, 배려,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한다.
-
다) 학생들이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한다.
-
라) 학급, 학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2) 동아리 활동
-
가)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나)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라) 학생의 흥미, 특기,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마)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
3) 봉사 활동
-
가)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나)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다)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4) 진로 활동
-
가)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나)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다)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와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평가 방향
|
-
가.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 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나.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가 기준을 작성, 활용한다.
-
다. 학생 평가를 위하여 활동 상황의 관찰,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 학생의 작품과 기록, 교사 간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라. 학년별로 편성한 각 영역에 대하여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등을 평가한다.
-
마.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의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
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준비, 편성, 운영, 결과의 측면에서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