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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교육


계기교육

주요내용

1. 실태 조사 및 분석
  • 가. 전년도 계기교육 평가 및 분석
  • 나. 학생실태 기초조사 및 분석
    • 계기교육 관련 설문조사
    • 학생들이 관심 있는 기념일 조사
2. 연간 운영 계획 수립
  • 가. 실태 분석에 따른 지도 방안 모색
    • 연간 계기교육 관련 기념일과 국경일 조사
    • 계기교육의 필요성 공유
    • 가정과 연계방안 모색
  • 나. 교육 내용 선정
    • 계기교육 관련 각 학년 교육과정 분석 및 반영
    • 계기교육 내용 선정
  • 다. 관련 행사 선정
    • 계기교육 관련 행사 선정
    • 다양한 체험중심의 활동 선정
  • 라. 가정과 연계한 지도 및 계기별 홍보방안 모색
3. 계기교육 실시
  • 가. 교직원 연수
    • 계기교육의 필요성·목적·연간계획
  • 나. 학교·학년·학급별 지도계획 수립
    • 학년별 교육과정에 편성
  • 다. 동학년 협의회를 통한 교수 학습과정안 작성
  • 라. 학교장 승인 후 실시
    • 글짓기·그리기·표어·포스터 대회, 기념식, 축제 행사 등(각급 학교의 여건에 따라 시기별로 다양하게 행사 실시)
4. 평가 및 반성
  • 1) 연간 운영 계획 평가 및 반성
  • 2) 신학년도 계기교육 계획 수립 참고자료 활용

관련서식

[서식-초등-3-10-1-1] 계기교육 연간 운영 계획[서식-초등-3-10-1-2] 계기교육 지도자료(행사)[서식-초등-3-10-1-3] 계기교육 지도자료(시사)

관련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7쪽 (Ⅱ-1-자.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교육 지침에 따른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초등학교 계기교육 자료(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9쪽(4-카. 학교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회 현안에 대해 학생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위하여 계기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학교장의 사전 승인을 받는다. 경상북도교육청 유초등교육과 교육과정자료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학생생활과
  • 담당자박경화
  • 전화054-805-351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