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진행
① 문서의 기안 → ② 문서의 검토·협조·결재 → ③ 문서의 등록 → ④ 문서의 시행
훈령 |
상급기관이 하급기관에 대하여 장기간에 걸쳐 그 권한의 행사를 일반적으로 지시하기 위하여 발하는 명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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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시 |
상급기관이 직권 또는 하급기관의 문의에 의하여 하급기관에 개별적·구체적으로 발하는 명령 |
예규 |
행정업무의 통일을 기하기 위하여 반복적인 행정업무의 처리기준을 제시하는 문서로서 법규문서를 제외한 문서 |
일일명령 |
당직·출장·시간외근무·휴가 등 일일업무에 관한 명령 |
고시 |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사항을 일반에게 알리는 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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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
일정한 사항을 일반에게 알리는 문서 |
회보 |
행정기관의 장이 소속 공무원이나 하급기관에 업무연락·통보 등 일정한 사항을 알리기 위한 경우에 사용하는 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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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
특정한 사안에 관한 현황 또는 연구·검토 결과 등을 보고하거나 건의하고자 할 때 작성하는 문서 |
Tip
<행정전자서명의 인증>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28조에 따른 인증관리센터가 인증 업무 수행
<행정전자서명의 효력>
인증 받은 행정전자서명이 있으면 그 행정전자서명이 서명자의 서명이고, 그 전자문서는 행정전자서명이 된 후에 내용이 변경되지 아니하였다고 추정(전자서명법 제3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