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진행
① 실태분석 및 자율장학 계획 수립 → ② 자율장학의 실제 및 평가
실태분석 및 자율장학 계획 수립
주요내용
1. 자율장학의 개념 및 영역
-
가. 교내 자율장학 개념
-
교내 자율장학이란 단위학교에서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상호 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하여 서로 지도·조언하는 활동
-
나. 자율장학 영역
-
교사의 전문적 발달 영역, 교사의 개인적 발달 영역, 학교의 조직적 발달 영역으로 분류
2. 실태 분석
-
가. 교원 구성 현황(성별, 경력별, 교과별)
-
나. 교원 교수 능력 및 장학 능력 파악
-
다. 자율장학 시기, 내용, 방법 등 요구 분석
-
라. 전년도 자율장학 운영 결과 분석
-
마. 도교육청·교육지원청 자율장학 추진 계획 분석
3. 자율장학 계획 수립
-
가. 자율장학 계획 수립을 위한 비전과 철학 공유
-
나. 자율장학 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
-
다. 교원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영역별 계획 수립
-
교내 자율장학, 컨설팅 장학, 심층 수업 컨설팅, 지원 장학, 수업나누리 등
-
라. 평가 계획 수립
관련서식
[서식-중등-3-2-1-1] 교내 자율장학 운영 계획(예시)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7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