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중등교무학사교무기획교과교실제 운영교과교실제 운영

교과교실제 운영


교과교실제 운영

주요내용

1. 교과교실제 운영 개편 기준을 통해 고교학점제 도입·운영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2. 교과 특색에 맞는 수업 운영 및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수업 태도 향상
3. 학교공간혁신(사용자참여 설계)을 적용한 고교학점제 학교 환경 조성 시범 운영을 통해 새로운 운영 모델 발굴 및 성과 확산
4. 추진 내용
  • 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학교환경조성지원 사업으로 개편하여 고교학점제 공간 조성 기준에 따라 학점제형 학교 시설 환경 조성
    • (중학교) 자유학기제 등과 연계하여 교과교실제 지속 운영
    • 교과교실제 지원 확대
      • (신규 도입학교) 교과교실제 시설 구축 단계부터 고교학점제 공간 조성 기준을 적용하고, 신규·전환 학교 컨설팅 및 담당자 연수 운영을 통한 단위 학교 역량 강화 (2020년 신규 도입학교: 12개교)
      • (기도입학교) 고교학점제 도입·운영에 대비하여 시설 추가 구축 및 조성 필요 여부를 검토하고, 필요 시 검토를 거쳐 지원. 교과교실제 도입 7년이 경과한 학교에 대하여 도입 적정성 검토를 거쳐 시설비 지원
  • 나. 유관 사업 간 연계 운영을 통한 사업 효율성 제고
  • 다. 학교 자율성 확대 및 지원 강화
5. 성과 점검
  • 가. 대상: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 나. 점검 방법
    • 만족도 조사: 운영학교 학생, 교원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조사 [서식-중등-1-3-1-2] 실시
    • 서면 점검
      • 단위학교 운영 성과 보고서에 대한 적정성 및 점검 지표의 추진 성과 타당성 검토
      • 성과가 미흡한 학교 등에 대해 필요한 경우, 현장 방문 및 면담 실시 예정
      • 운영 성과 점검 지표 [서식-중등-1-3-1-1] 작성 제출
    • 점검 결과
      • 3등급(A: 80점 이상, B: 60점 이상 80점 미만, C: 60점 미만)으로 구분, C등급 학교는 차년도 예산 지원시 반영

관련서식

[서식-중등-1-3-1-1] 교과교실제학교 운영성과 점검 지표안(예시)[서식-중등-1-3-1-2] 교과교실제학교 운영 만족도 설문지(예시)[서식-중등-1-3-1-3] 코티칭 보조강사 활동 일지(예시)

관련규정

2023년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pdf 2023년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hwp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담당자손기화
  • 전화054-805-3367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