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진행
① 수업연구의 의의 <관련근거> → ② 수업연구 계획 → ③ 수업연구 실시 → ④ 평가회 실시 → ⑤ 유의사항
수업연구 계획
주요내용
1. 수업연구의 의의
- 가. 수업장학은 모든 장학활동의 핵심
- 나. 수업장학의 핵심은 수업연구
- 다. 수업연구를 통한 교수-학습의 질 개선
2. 수업연구 계획
- 가. 수업연구를 위한 기초조사
- 1) 학생에 대한 실태조사
- 2) 학교 및 지역사회 실태조사
- 나. 교과별 연간계획 수립
- 다. 교과협의회 실시
- 라. 수업설계
- 수업에 필요한 사항 협의수업목표설정 → 교육과정 및 학습과제분석 → 출발점행동의 진단 → 구체적행동 목표진술 → 평가도구제작(준거지향검사) → 수업전략개발 → 수업자료개발 → 형성 및 종합평가
- 마.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 1) 교수-학습 활동 계획, 본시 교수-학습 활동 계획,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및 결재
- 2) 수업절차모형 : 계획단계 → 진단단계 → 지도단계(도입, 전개, 정착단계) → 발전단계 → 평가단계
3. 수업연구 실시
- 가. 수업연구 실시
- 1) 수업연구실 환경 및 분위기 조성
- 2) 참관 희망교사 및 동 교과교사 참관 - 수업참관록, 의자 준비
- 3) 교수-학습 과정안, 비디오 녹화 준비
- 나. 수업연구 평가 협의회
- 수업 녹화 비디오, 수업연구 협의록, 다과 준비
- 다. 평가 결과 환류
- 1) 평가 결과를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 2) 좋은 수업 사례 홈페이지 탑재
- 3) 수업 우수 교사 발굴 육성 및 교사 간 네트워크 형성
4. 평가회 회순
- 가. 개회
- 나. 국민의례
- 다. 수업교사 자평
- 라. 참관교사 수업의 전반적 실시에 대해 의견 개진 → 참관교사 의견
- 마. 질의응답
- 바. 새로운 대안의 탐구(토의)
- 사. 관리자의 지도 조언
- 아. 폐회
5. 유의 사항
- 가.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제안수업 추진 등 임상장학 관점에서 수업연구를 진행
- 나. 수업연구 협의회 예산을 확보하여 연구 활동의 내실 도모
관련서식
[서식-중등교무학사-3-3-1-1] 교수-학습 활동 계획, 본시 교수-학습 활동 계획, 교수- 학습 과정안(예시)[서식-중등교무학사-3-3-1-2] 수업참관록
관련규정
교육기본법 제14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