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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태분석 및 장학 계획 수립


업무진행 순서도

① 실태분석 및 장학 계획 수립 → ② 장학의 실제 및 평가

실태분석 및 장학 계획 수립

주요내용

1. 실태 분석
  • 가. 교직원 구성 현황 – 성별, 경력별, 교과별
  • 나. 교직원 교수 능력 및 장학 능력 파악
  • 다. 장학 영역, 장학 시기, 내용, 방법 등 요구 분석
  • 라. 전년도 현장맞춤형장학 운영과 평가 결과 분석
2. 현장맞춤형장학 계획 수립
  • 가. 계획 수립을 위한 비전과 철학 공유, 의견 공유
  • 나. 현장맞춤형장학 영역별 계획 수립
    • 1) 컨설팅 장학의 영역, 내용, 컨설턴트, 예산 등의 계획 수립(학교 요청)
      • 학기별 1회 이상 권장(2시간 이상), 장학지원단 및 내·외부 전문가 활용
      • 수업 중심 컨설팅장학 권장: 전체 교원 또는 동학년 및 학년군 대상으로 운영
    • 2) 교육청 지원장학의 영역, 시기, 수업자 등 계획 수립
      • 학교 요청 또는 교육청(교육지원청) 지정 운영, 지역별 장학지원단 활용
      • 교실수업 개선 및 학교 요청 과제 해결 지원
    • 3) 교내 자율장학의 수업공개, 연수 영역, 강사, 예산 등의 계획 수립
      • 학교 실정에 맞는 교내 자율장학 계획 수립 및 실행
      • 교장·교감 약식(일상)장학 강화 및 교사 상호 간 동료(수업)장학 강화
      •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위한 맞춤형 1인 1선택 장학, 수업 나눔의 날(월 2회) 운영
      • 전 교사 수업 공개 2회 실시, 수업공개·수업협의·수업참관 등 수업 나눔 계획 수립
    • 3) 교내 자율장학의 수업공개, 연수 영역, 강사, 예산 등의 계획 수립
      • 학교 실정에 맞는 교내 자율장학 계획 수립 및 실행
      • 교장·교감 약식(일상)장학 강화 및 교사 상호 간 동료(수업)장학 강화
      •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위한 맞춤형 1인 1선택 장학, 수업 나눔의 날(월 2회) 운영
      • 전 교사 수업 공개 2회 실시, 수업공개·수업협의·수업참관 등 수업 나눔 계획 수립
    • 4) 심층수업컨설팅 대상, 멘토 등 계획 수립
      • 학교 규모와 특성을 고려한 계획 수립 및 팀 조직
      • 수업 공개 및 협의를 통한 과정과 결과 공유
      • 멘토링형, 동료형 계획 수립(신규교사 의무 참여, 저경력교사 참여 권장, 희망교사)
    • 5) 수업나누리(온라인 수업 지원 서비스) 활용을 통한 장학 서비스 권장
      • 온라인 장학 및 수업·업무자료 공유, 자발적 상호 장학 활동 지원
    • 6) 현장맞춤형장학 평가 계획 수립

관련서식

[서식-초등-2-11-1-1] 교내자율장학계획(예시)[서식-초등-2-11-1-2] 심층수업컨설팅 운영계획(예시)[서식-초등-2-11-1-3] 2023학년도 초등 현장 맞춤형 장학 기본 계획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7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김재원
  • 전화054-805-3308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