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초등교무학사신규교사학생생활교육학생생활교육

학생생활교육


학생생활교육

주요내용

업무흐름도 및 업무 단계별 처리 방법
업무흐름도 업무 단계별 처리 방법
학급 생활교육의 기본방향
  • ①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함
  • ② 예방교육 및 상담교육을 우선으로 함
  • ③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하고 자율성을 원칙으로 함
  • ④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둠
학급 생활교육의 실제
  • ①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교육
    • 학생들이 소속감, 존중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 ② 급식교육
    • 손 씻기-배식하기-식사하기-식사도구 정리하기
  • ③ 안전생활교육
    • 학교에서의 안전생활 교육하기
    • 학교에서 발생되는 안전사고의 유형 알기
    • 학교 내 안전사고 발생 시 처리 절차

      안전사고 발생 → 학생상태 확인 → 119 및 보건실 연락 → 병원치료 및 학부모 연락 → 치료비 청구 시 학교 안전사고 공제 급여 관리시스템 사용

  • ④ 학생상담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학생을 이해 및 노력해야 함
    •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상담활동을 실시함
    • 학생상담록, 학부모 상담록 작성
  • ⑤ 학급 생활교육의 실제
    • 소외당하는 학생 교육
    • 거친 행동을 하는 학생 교육
    • 싸움이 잦은 학생 교육
    • 욕을 하는 학생 교육
    • 장난이 심한 학생 교육
    • 컴퓨터게임 중독 학생 교육
    • 산만한 학생 교육
    • 잘 우는 학생 교육
유의사항
  • 가정과 연계된 생활교육
  • 지속적인 교육

관련서식

[서식-초등-8-9-1-1] 학생생활교육
[서식-초등-8-9-1-2] 2020년 회복적 생활교육 안내 자료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수업운영방법 등)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학생생활과
  • 담당자우재용
  • 전화054-805-350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