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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업무진행

① 교과협의록 → ② 수행평가 계획 및 평가 기준안 작성 → ③ 수행평가의 시행 → ④ 성적산출 및 확인

수행평가

주요내용

1. 교과협의록
  • 가.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따라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사전 보완
  • 나. 수행평가 관련 교사 연수 실시
    • 1) 수행평가 기준안 작성에 대한 교사 연수 실시
    • 2) 수행평가는 교과 담당 교사가 교과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 3) 평가의 타당성, 적정성, 투명성,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함
    • 4) 지필평가의 일부로 서술형 평가를 출제하는 경우 수행평가의 서술형 평가로 인정하지 않음
    • 5) 수행평가의 일부로 실시하는 서술형 평가는 교과 수업시간 중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과목의 특성을 반영하여 실시 방법과 시기를 조정 가능. 단, 서술형 평가를 지필평가 기간 중에 실시하는 경우 지필평가와 서술형 평가의 시험시간을 분리하여 실시
  • 다. 수행평가계획 수립을 위한 교과협의회
    • 수행평가의 영역·요소·방법·횟수·기준·반영비율·수행평가 세부기준 등과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자유학기의 평가 방안에 관한 사항
2. 수행평가 계획 및 평가 기준안 작성
  • 가. 교과별, 학년별 수행평가 계획 작성 제출
    • 교과별, 학년별 수행평가의 영역·요소·방법·횟수·기준·반영비율·수행평가 세부기준 등과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자유학기의 평가 방안에 관한 사항 등에 관한 수행평가 계획 작성 제출(협의록 작성)
  • 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 결재 후 시행
    • 학교장은 수행평가가 올바르게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기준을 마련하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이를 안내하여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
  • 다. 과제 및 업무의 적정화를 위한 조정
    • 1) 성적을 산출하는 과목의 수행평가는 학기말 배점 기준 40% 이상 실시
    • 2) ‘서·논술형 수행평가’는 학기말 배점기준 20% 이상, ‘서·논술형 수행평가이외의 수행평가’는 학기말 배점 기준의 20% 이상을 실시
    • 3) 서술형 이외의 수행평가 속에 학생의 사고를 글로 측정하는 요소가 포함될 경우 해당 비율은 서술형 평가의 비율로 인정할 수 있음
    • 4) 학교교육과정계획 교과별 평가계획 수록
    • 3. 수행평가의 시행
      • 가. 수행평가 평가계획은 학기 초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공개하여야 하며, 평가 실시 전에 평가방법 및 채점기준 등 평가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학생에게 안내하여 학생들이 해당 평가의 평가방법 및 평가요소를 인지하도록 함. 세부적인 채점기준을 공개하기 어려운 경우, 채점기준에 포함된 평가요소를 공개
      • 나. 해당 학기의 교과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평가에 골고루 분배되도록 하며, 수행평가 계획은 채점기준을 명확하게 수립. 수행평가에서 측정하는 성취기준은 지필평가에서 제외 가능
      • 다.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과제형 평가를 실시하지 않으며 다양한 학교교육활동 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 라.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하되, 기본점수 부여는 지양하고 부여점수의 범위 등은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함
      • 마. 복수의 학생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모둠활동 등을 평가할 때에는 개별 학생에 대한 역할을 부여하고 개인별 학습과제에 대해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
      4. 성적산출 및 확인
      • 가. 평가 계획에 의거하여 성적 산출(누가 기록에 의해 산출)
        • 1)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은 채점 기준표에 따라 단계별 점수, 부분 점수를 인정한 내용이 답안지에 분명히 표시되어야 하며, 답안지를 전산 처리하는 경우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점수의 표기와 실제의 채점 결과가 일치해야 함
        • 2)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과 재검은 동일 학년, 동일 과목의 교과 담당교사가 1명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공동 출제, 검증 또는 재검 절차를 거쳐 채점 결과에 착오가 없도록 하고, 답안지 표지에 채점자와 재검자가 서명 또는 날인
      • 나. 점수분포대별 비율이 적정하도록 평가
      • 다. 미응시자, 미제출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교육 철저 및 적정 처리
      • 라. 성적 산출의 결과를 학생들에게 확인시키고 이의 제기 기회 부여
      • 마. 평가 결과를 NEIS에 입력한 후 결재
      • 바. 과목별 수행평가 성적 일람표에 대한 서명은 수강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한다. 단, 특수교육대상 혹은 결석, 현장실습 등 서명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는 학생은 제외
      • 사. 성적처리가 끝난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를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하며,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전형권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전형자료로 제공
        •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 학생들의 이의 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작성된 성적 일람표 등

      관련서식

      [서식-중등-2-4-1-1] 서술형평가 문제지(예시)[서식-중등-2-4-1-2] 서술형평가 채점기준표(예시)[서식-중등-2-4-1-3] 수행평가 반영 비율(예시)[서식-중등-2-4-1-4] 가정통신문(예시)

      관련규정

      2023학년도 경상북도 중·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감사대비 점검사항

      • 과제물 위주의 수행평가 지양
      • 수행평가 결과는 반드시 모든 학생 확인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담당자이윤경
  • 전화054-805-3354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