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유치원교무학사유아특수교육특수교육지원초등 입학 지원

초등 입학 지원


초등 입학 지원 프로그램

주요내용

1. 정의

  • 가. 전이의 한 과정으로써 장애 유아가 능동적으로 초등학교에 적응하여 즐거운 1학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을 의미
  • 나. 유치원·초등학교 연계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 강화
  • 다. 부모상담, 일반교사-특수교사-학부모 간 특수교육대상유아 관련 정보공유, 초등학교 방문 등 초등학교 입학 전 및 입학 초기 프로그램 운영

2. 초등학교와 연계한 입학 적응 지원 프로그램

  • 가. 입학 예정 장애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입학 전 사전상담, 학부모 설명회 개최 등
  • 나. 입학 전 초등학교 사전 방문 계획 수립·추진
    ※ 장애 유아 대상 초등학교 체험 프로그램, 부모 대상 교사 상담 및 선배 부모 간담회 등 운영
입학식
구분 유치원의 역할 초등학교의 역할

협력 내용


  • 입학적응지원팀 구성 및 운영
  • 초등학교 연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부모 상담 및 부모교육
  • 장애 유아에 대한 정보 제공



  • 입학적응지원팀 협력
  • 입학 초등학교 관련 정보 제공
  • 초등학교 연계 프로그램 협력 운영


3. 유치원에서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

가. 학교 준비도 5개 영역

입학식
영역 내용
신체적 건강 기술운동기술

대근육 기술 발달, 소근육 기술 발달, 건강 상태, 전체 적합성

사회적 발달 기술정서적 발달 기술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유아의 능력

학습에 대한태도 기술

사고 능력, 인식 능력, 이해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유아의 끈기, 호기심, 탐구력

언어 발달 기술

표현 언어 능력, 수용 언어 능력, 구문 이해 능력, 설명 능력

인지 기술일반 지식 기술

색과 모양에 대한 지각, 수 인식, 문자 인식, 연산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사전 성취해야할 학교 준비 기술

입학식
하위기술 교육목표
기본생활기술

- 학교에 정해진 시간에 등교하기
- 자기 교실 찾기
- 자기 자리 찾기
- 자기 가방과 사물함에 자기 물건 챙기기
- 자신의 소유물 관리하기
- 화장실의 위치 알기
- 용변 처리 적절하게 하기

- 급식 시간에 독립적으로 도구를 사용하기
- 외모 단정히 하기
- 스스로 옷, 신발 착용하기
- 교실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 실외활동 시 집단 내 머물기
- 횡단보도에서 안전 규칙 지키기
- 놀이기구 안전하게 사용하기

학급 규칙

- 단순한 지시를 했을 때 따르기
- 수업 시간에 주의를 기울이며 잘 듣기
- 다음 수업 준비하기
- 수업이 끝날 때까지 착석하기
- 차례 지키기

- 학급의 물건을 제자리에 갖다 놓기
-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소유물을 존중하기
- 활동한 자리 정리하기
- 정해진 규칙 잘 지키기

학업 수행기술

- 아동의 수준에 맞는 활동에 일정 시간 참여하기
- 교사나 친구가 발표할 때 주의해서 듣기
- 소집단 활동에 참여하기
- 수업 시간에 급우들과 협력하기
- 알림장 보고 쓰기
- 자신의 이름 쓰기

- 사물, 숫자, 기호, 글자의 모양과 크기를 변별하기
- 수업 활동에 관련되는 기본도구 사용하기
- 기본색과 모양의 명칭 말하기
- 20까지 수를 순서대로 세기

사회적의사소통기술

- 친구들을 만나면 인사하기
- 선생님을 만나면 인사하기
-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 친구에게 물건을 빌려 쓰고 빌려주기
- 교사와 친구의 활동 제안을 받아들이기- 다른 사람의 기분을 알고 행동하기

- 친구와 적절하게 상호 작용하기
- 친구에게 잘못했을 때 사과하기
- 상황에 맞는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 대화를 할 때 번갈아가며 이야기하기
- 자기 감정과 요구를 말로 표현하기

다. 발달영역에 따른 학교 준비 기술의 예시

입학식
영역 학교준비기술의 예
적응행동


  • - 식사 도구 바르게 사용하기
  • - 외모 단정하게 유지하기
(예: 코 닦기, 옷차림 바로 하기)



  • - 화장실 위치 알고 용변 처리하기
  • - 정해진 시간 동안 주의 집중 및 착석하기
  • - 자기 물건 챙기고 적절한 장소 두고 관리하기


대·소근육


  • - 수업과 관련된 기본 도구 사용하기
(예: 연필 잡기, 풀 뚜껑 열고 돌리기 등)



  • -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 - 계단 이용하여 이동하기


사회·정서


  • - 다른 사람의 활동 방해하지 않기
  • - 친구 이름 알기
  • - 친구의 요구에 반응하기
  • - 친구와 함께 놀기
  • -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표현 방법 가르치기
  • - 학급에서 정해진 규칙 따르기
  • - 다른 사람 물건은 허락을 구한 후 만지거나 가져오기



  • -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기
  • - 실수했을 때 사과하기
  • - 차례 지키기
  • - 줄 서기
  • - 자신의 감정과 요구 말로 표현하기
  • - 공격적인 행동이나 분노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기
  • - 교실 안 또는 밖에서 활동하는 공간으로부터 이탈하지 않기


의사소통


  • - 이름, 성별, 나이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 학교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지시에 대한 이해와 따르기
  • - 놀림, 비속어 등 친구의 부당한 언행에 대해 간단한 의사소통으로 표현·반응하기



  • - 자신의 요구와 선호도 표현하기
  • - 멈추라는 지시를 들으면 활동 멈추기
  • - 감정과 기분을 적절하게 말로 표현하기
  • - 성인이나 또래가 앞에서 이야기할 때 경청하기


인지


  • - 자기 이름 변별하고 쓰기
  • - 수업 활동에 관련되는 도구 이름 알기
  • 알림장 보고 쓰기
  • - 자기 교실, 자기 자리 찾기



  • - 적절하게 모방하기
  • - 모양, 크기, 색, 사물 등 변별하기
  • - 주요 신체 부위 이름 알기
  • - 1부터 10까지 숫자 읽고 쓰기


관련서식

서식-유특-7-2-3-1 학교준비도검사(예시)

참고 자료

  • 장애 유아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지원자료(국립특수교육원, 2022)
  • 유치원 통합교육 가이드북(교육부·인천광역시교육청, 2017)
  • 장애영아 교육 및 장애유아 통합교육 우수사례집(교육부·전라북도교육청, 2017)
  • 통합유치원 운영모델(국립특수교육원, 2018) 활용 안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교육복지과
  • 담당자한상일
  • 전화054-805-327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