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 지원 프로그램
주요내용
1. 정의
-
가. 전이의 한 과정으로써 장애 유아가 능동적으로 초등학교에 적응하여 즐거운 1학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을 의미
-
나. 유치원·초등학교 연계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 강화
-
다. 부모상담, 일반교사-특수교사-학부모 간 특수교육대상유아 관련 정보공유, 초등학교 방문 등 초등학교 입학 전 및 입학 초기 프로그램 운영
2. 초등학교와 연계한 입학 적응 지원 프로그램
-
가. 입학 예정 장애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입학 전 사전상담, 학부모 설명회 개최 등
-
나. 입학 전 초등학교 사전 방문 계획 수립·추진
※ 장애 유아 대상 초등학교 체험 프로그램, 부모 대상 교사 상담 및 선배 부모 간담회 등 운영
입학식
구분
|
유치원의 역할
|
초등학교의 역할
|
협력 내용
|
-
입학적응지원팀 구성 및 운영
-
초등학교 연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부모 상담 및 부모교육
-
장애 유아에 대한 정보 제공
|
-
입학적응지원팀 협력
-
입학 초등학교 관련 정보 제공
-
초등학교 연계 프로그램 협력 운영
|
3. 유치원에서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
가. 학교 준비도 5개 영역
입학식
영역
|
내용
|
신체적 건강 기술운동기술
|
대근육 기술 발달, 소근육 기술 발달, 건강 상태, 전체 적합성
|
사회적 발달 기술정서적 발달 기술
|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유아의 능력
|
학습에 대한태도 기술
|
사고 능력, 인식 능력, 이해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유아의 끈기, 호기심, 탐구력
|
언어 발달 기술
|
표현 언어 능력, 수용 언어 능력, 구문 이해 능력, 설명 능력
|
인지 기술일반 지식 기술
|
색과 모양에 대한 지각, 수 인식, 문자 인식, 연산
|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사전 성취해야할 학교 준비 기술
입학식
하위기술
|
교육목표
|
기본생활기술
|
- 학교에 정해진 시간에 등교하기
- 자기 교실 찾기
- 자기 자리 찾기
- 자기 가방과 사물함에 자기 물건 챙기기
- 자신의 소유물 관리하기
- 화장실의 위치 알기
- 용변 처리 적절하게 하기
|
- 급식 시간에 독립적으로 도구를 사용하기
- 외모 단정히 하기
- 스스로 옷, 신발 착용하기
- 교실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 실외활동 시 집단 내 머물기
- 횡단보도에서 안전 규칙 지키기
- 놀이기구 안전하게 사용하기
|
학급 규칙
|
- 단순한 지시를 했을 때 따르기
- 수업 시간에 주의를 기울이며 잘 듣기
- 다음 수업 준비하기
- 수업이 끝날 때까지 착석하기
- 차례 지키기
|
- 학급의 물건을 제자리에 갖다 놓기
-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소유물을 존중하기
- 활동한 자리 정리하기
- 정해진 규칙 잘 지키기
|
학업 수행기술
|
- 아동의 수준에 맞는 활동에 일정 시간 참여하기
- 교사나 친구가 발표할 때 주의해서 듣기
- 소집단 활동에 참여하기
- 수업 시간에 급우들과 협력하기
- 알림장 보고 쓰기
- 자신의 이름 쓰기
|
- 사물, 숫자, 기호, 글자의 모양과 크기를 변별하기
- 수업 활동에 관련되는 기본도구 사용하기
- 기본색과 모양의 명칭 말하기
- 20까지 수를 순서대로 세기
|
사회적의사소통기술
|
- 친구들을 만나면 인사하기
- 선생님을 만나면 인사하기
-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 친구에게 물건을 빌려 쓰고 빌려주기
- 교사와 친구의 활동 제안을 받아들이기- 다른 사람의 기분을 알고 행동하기
|
- 친구와 적절하게 상호 작용하기
- 친구에게 잘못했을 때 사과하기
- 상황에 맞는 목소리로 이야기하기
- 대화를 할 때 번갈아가며 이야기하기
- 자기 감정과 요구를 말로 표현하기
|
다. 발달영역에 따른 학교 준비 기술의 예시
입학식
영역
|
학교준비기술의 예
|
적응행동
|
-
- 식사 도구 바르게 사용하기
-
- 외모 단정하게 유지하기
(예: 코 닦기, 옷차림 바로 하기)
|
-
- 화장실 위치 알고 용변 처리하기
-
- 정해진 시간 동안 주의 집중 및 착석하기
-
- 자기 물건 챙기고 적절한 장소 두고 관리하기
|
대·소근육
|
(예: 연필 잡기, 풀 뚜껑 열고 돌리기 등)
|
-
-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
- 계단 이용하여 이동하기
|
사회·정서
|
-
- 다른 사람의 활동 방해하지 않기
-
- 친구 이름 알기
-
- 친구의 요구에 반응하기
-
- 친구와 함께 놀기
-
-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표현 방법 가르치기
-
- 학급에서 정해진 규칙 따르기
-
- 다른 사람 물건은 허락을 구한 후 만지거나 가져오기
|
-
-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기
-
- 실수했을 때 사과하기
-
- 차례 지키기
-
- 줄 서기
-
- 자신의 감정과 요구 말로 표현하기
-
- 공격적인 행동이나 분노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기
-
- 교실 안 또는 밖에서 활동하는 공간으로부터 이탈하지 않기
|
의사소통
|
-
- 이름, 성별, 나이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 학교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지시에 대한 이해와 따르기
-
- 놀림, 비속어 등 친구의 부당한 언행에 대해 간단한 의사소통으로 표현·반응하기
|
-
- 자신의 요구와 선호도 표현하기
-
- 멈추라는 지시를 들으면 활동 멈추기
-
- 감정과 기분을 적절하게 말로 표현하기
-
- 성인이나 또래가 앞에서 이야기할 때 경청하기
|
인지
|
-
- 자기 이름 변별하고 쓰기
-
- 수업 활동에 관련되는 도구 이름 알기
-
알림장 보고 쓰기
-
- 자기 교실, 자기 자리 찾기
|
-
- 적절하게 모방하기
-
- 모양, 크기, 색, 사물 등 변별하기
-
- 주요 신체 부위 이름 알기
-
- 1부터 10까지 숫자 읽고 쓰기
|
관련서식
서식-유특-7-2-3-1 학교준비도검사(예시)
참고 자료
-
장애 유아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지원자료(국립특수교육원, 2022)
-
유치원 통합교육 가이드북(교육부·인천광역시교육청, 2017)
-
장애영아 교육 및 장애유아 통합교육 우수사례집(교육부·전라북도교육청, 2017)
-
통합유치원 운영모델(국립특수교육원, 2018) 활용 안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행복교육지원과
- 전화054-805-327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