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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문항 출제의 실제


평가 문항 출제의 실제

주요내용

1. 지필 평가 문항 제작 과정
  • 교육과정 및 내용 분석
  • 학습목표 상세화
  • 평가요소 추출
  • 문항정보표 작성(내용+행동)
  • 평가 문항 유형 정하기
  • 초안 작성
  • 문항 검토 및 수정·보완
  • 문항 해설 쓰기
2.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과정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 필수학습 요소 및 평가 요소 선정
  • 문제 장면 구성
  • 문항 정보표 작성
  • 문항 및 채점 기준표 초안 작성
  • 문항 검토 조언
  • 문항 수정 및 보완
  • 최종 문항 완성
3. 서술형 평가를 제외한 수행평가 항목 개발하기
  • 수행평가 기준안 만들기
  • 수행평가 항목의 실제
  • 수행평가의 채점 기준표
4. 평가 문항 제작 시 고려할 점
  • 가. 교육 목표와 교육내용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이해해야 함
  • 나. 평가의 시기 및 횟수를 고려해야 함
  • 다. 어떤 유형의 평가 문항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함
    • 선택형: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 서답형: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등
  • 라. 피험자의 수준을 고려해야 할 때 피험자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야 함

선다형 문항의 제작 원리

  • 문항은 중요한 학습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문항마다 질문의 내용이 하나의 사실을 묻도록 단순 명쾌하게 구조화되어야 한다.
  •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묻는 질문에서 용어를 질문하고 답지에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나열한다.
  • 문항이나 답지를 간단하고 명확한 단어로 서술하여야 한다.
  • 문항의 질문 형태는 가능하면 긍정문이어야 한다.
  • 문항의 질문 내용 중 답을 암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 그럴듯하고 매력적인 틀린 답지를 만들어야 한다.
  • 답지들 중 정답이 두 개 이상일 경우 최선의 답을 선택하도록 환기시켜야 한다.
  • 피험자에게 옳은 답지를 선택하거나 틀린 답지를 제거시킬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
  • 답지만을 분석하여 문항의 답을 맞히게 하지 말아야 한다.
  • 가능하면 답지를 짧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문항의 답지들의 내용이 상호 독립적이어야 한다.
  • 각 답지에 똑같은 단어가 반복되지 않게 한다.
  • 답지들의 형태를 유사하게 하여야 한다.
  • 유사한 답지끼리 인근 답지가 되게 배열하여야 한다. 답지 내용의 유사성이 있다면 유사한 내용의 답지들이 인접하게 배열한다. 그림으로 제시된 답지의 경우도 유사한 그림을 인접하게 배열한다.
  • 답지 사이에 중복을 피해야 한다.
  • 답지의 길이를 가능하면 비슷하게 하고, 다소 상이할 때는 짧은 길이의 답지부터 배열하는 것이 타당하다.
  • 답지들이 수나 연도로 서술될 때, 일반적으로 작은 수부터 큰 수로 배열한다. 또한 답지들이 간단한 하나의 단어로 표기될 때 가나다순 혹은 abc순으로 나열한다.
  • 답지에 어떤 논리적 순서가 있다면 논리적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 답지 중 '모든 것이 정답' 혹은 '정답 없음'이란 답지를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질문에 그림이나 도표 등을 포함할 경우 그림, 도표, 질문 그리고 답지가 모두 동일 페이지에 위치하도록 한다.
  • 정답의 번호가 일정 형태를 유지하지 않는 무선순에 의하도록 한다.
  • 정답의 번호가 일정 번호에 치우치는 것을 삼가하여야 한다.
5. 좋은 문항이 되기 위한 고려 사항
  • 문항 내용의 적절성을 고려해야 함
  • 문항 내용이 적당한 복합성을 지녀야 함
  • 문항 내용은 일정한 추상성을 지니고 있어야 함
  • 문항의 참신성을 고려하여야 함
  • 문항은 구조화되어야 함
  •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함
  •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함
  • 문항은 검사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여야 함
  • 측정오차를 유발하지 않아야 함
6. 문항의 검토와 수정
  • 가. 출제 전반에 관한 검토
    • 1) 교육과정 목표에 부합되고 있는가?
    • 2) 출제 계획표에 의거 출제되었는가?
    • 3) 시중 문제지와 똑같은 문항은 아닌가?
    • 4)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특정 지식을 묻고 있지는 않은가?
    • 5) 지나치게 쉽거나 어렵지 않은가?
  • 나. 문두나 지시문의 검토
    • 1) 정답 시비가 없도록 조건이 충분히 표현되었는가?
    • 2) 문두에 정답의 단서가 있지 않은가?
    • 3) 문두에 문항과 관계없는 군말이 없는가?
    • 4) 주관식인 경우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으로 서술되었는가?
  • 다. 답지의 검토
    • 1) 무답이거나 두 개 이상의 정답이 있지는 않나?
    • 2) 정답에 대한 시비는 뒤따르지 않겠는가?
    • 3) 답지가 질문의 내용과 모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인가?
    • 4) 답지의 길이가 같은가?
    • 5) 답지의 배열이 논리적인가?
    • 6) 정답의 위치가 특정 답지에 편중되지 않은가?
    • 7) 답지의 매력도가 적절한가?
  • 라. 문항 내용의 점검 사항
    • 1) 질문이 단순 기억이 아닌 고등정신(분석력, 종합, 비판)을 측정합니까?
    • 2) 질문의 내용이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습니까?
    • 3) 질문의 내용과 정답이 논쟁거리가 되지 않습니까?
    • 4) 질문과 답지가 피험자 언어 수준에 적합한 단어들로 서술되었습니까?
    • 5) 정답이 되는 두 개 이상의 답지가 없습니까?
    • 6) 오답지들이 매력적입니까?
    • 7) 답지의 내용들이 모두 질문과 관계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 8) 문제에 답을 암시하는 단어나 내용이 포함되지 않습니까?
  • 마. 문항 형식의 점검 사항
    • 1) 질문의 내용이 간결 명확합니까?
    • 2) 부정문을 사용하지 않습니까? 사용하였다면 밑줄이 그어졌습니까?
    • 3) 문두의 내용이나 답지들이 간단한 단어와 단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 4) 답지들의 문법적 구조가 동일합니까?
    • 5) 답지들에 공통되는 단어, 구, 절들이 반복하여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까?
    • 6) 답지들의 길이가 유사합니까? 만약 유사하지 않다면 짧은 답지부터 긴 답지로 배열되어 있습니까?
    • 7) 답지들이 연도나 수로 나타날 때 작은 수부터 큰 수로 배열되었습니까?
    • 8) '모든 것이 정답'이나 '정답 없음'의 보기를 사용하지 않습니까?
    • 9) 문항과 답지의 서술, 표현 형식이 문항 작성 편집에 부합합니까?

관련규정

2018학년도 중등 평가지원단 연수 자료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담당자이윤경
  • 전화054-805-3354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