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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의 실제


영양상담의 실제

주요내용

1. 영양 문제별 상담
  • 가. 비만(과체중)
    • 1) 소아·청소년 비만 특징
      • 지방세포수와 크기가 동시 증가
      • 발생위험시기 : 4 ~ 11세
      • 성인비만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음
    • 2) 상담 대상자 선정
      • 상담 모집인원수에 비해 희망자가 많을 경우 비만율이 높은 학생부터 대상자로 선정
      • 고도비만, 특수한 가정환경 등 집단 상담이 어려울 경우 개인상담 대상자로 선정
    • 3) 상담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비만아동의 신체적(합병증 유무), 심리적(우울감, 열등감 등) 특성 파악
      • 적극적인 보호자의 참여 유도
      • 비만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놀림받지 않도록 세심한 보살핌 필요
  • 나. 편식(저체중, 성장부진)
    • 1) 상담 대상자 선정 및 계획
      • 대체적으로 저체중, 성장부진 학생이 편식학생이 많음
      • 집단상담은 비슷한 음식을 편식하는 학생으로 구성
      • 지나친 편식을 하는 학생은 개인상담을 실시하고 단기 세부목표부터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
      • 요리 실습 등 푸드브릿지를 통한 교육
      • 편식 영양상담은 저학년일수록 행동 개선이 용이
    • 2) 식품알레르기 상담
      • 알레르기 원인식품에 대한 병원 검사 실시 유도
      • 쇼크가 올 때의 응급조치 방법 교육(보건교사 협조)
      • 교육급식소식지 및 주간식단 안내에서 식품알레르기 표시 읽는 방법 교육
      • 학교 급식 시 주의사항
      • 대체 식품 선택방법 교육
    • 3) 섭식장애
      • 미(美)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청소년의 심한 다이어트로 인한 건강문제 발생
      • 빈혈, 이완성 변비, 거식증, 폭식증, 마구먹기 장애 등이 발생
  • 다. 학교 구성원(영양(교)사, 보건·체육·담임교사 등)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 모색
2. 집단 영양상담
  • 가. 팀플레이 웰빙교실
    • 학교의 건강 담당 교직원(보건, 담임, 상담, 영양, 체육교사 등) 및 지역사회 전문기관의 협력체제로 보다 조직적이고 다각적인 지원과 균형있는 관리방법으로 학생비만에 대처 하는 방식
  • 나. 보건소 연계 상담 Program 운영
    • 1) 보건소의 영양교육 및 상담 Program에 참여
      • 어린이 영양교실
      • 어린이, 청소년 비만 캠프
      • 학교 순회 영양(건강)교육
    • 2) 보건소의 영양상담 도구 대여
3. 상담시간의 활용
  • 가. 점심시간 활용
    • 1) 방과후에 별도의 상담시간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점심시간을 이용해 상담 실시
    • 2) 1회 상담시간을 줄이고(10분~15분) 주간 상담 횟수를 늘려 실시
    • 3) 급식지도와 병행하여 대상 학생에게 맞는 적정량, 먹는 방법, 조리방법 등 지도
    • 4) 점심식사 후 남는 시간을 이용하여 상담
    • 5) 영양 문제가 심각한 학생의 경우 급식을 별도의 장소에서 제공하며 상담 실시
  • 나. 방과 후 시간 활용
    • 1) 주중에 수업이 일찍 끝나는 날을 이용하여 상담 실시
    • 2) 주 1회가 적당하나 학생들의 시간을 고려하여 월 2회 이상 실시할 수 있도록 계획
  • 다. 동아리활동 시간 활용
    • 1)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에 시간을 낼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정규수업시간인 동아리활동을 이용한 상담 실시
    • 2) 우리학교에 맞는 영양상담 주제 설정 및 연간계획 수립 후 학생 모집
    • 3) 적은 인원이 효과가 좋음
    • 4) 학생들의 호기심유발을 이해 간단한 조리 실습내용을 포함하여 계획
4. 기타영양상담
  • 가. 사이버 영양상담
    • 1) 시간과 공간, 대상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지속적인 상담이 어렵고, 상담자의 영양상태에 대한 객관적 자료가 불충분하다는 단점이 있음
    • 2) 학교 홈페이지 영양상담 코너 운영
    • 3) 학생에 따라 SNS나 문자를 이용할 수도 있음
    • 4) 상담 내용 비공개 운영
    • 5) 대면상담과 사이버상담을 병행 실시
    • 6) 건강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도 좋음
  • 나. 교직원 및 학부모 영양상담
    • 1) 교직원의 건강상태에 따라 개별상담 및 자료제공
    • 2) 학부모 검수 또는 모니터 방문 시 상담
  • 다. 영양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체육건강과
  • 담당자오희정
  • 전화054-805-34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