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중등교무학사교수·학습 및 평가교수-학습 계획 수립연간 교수-학습활동 계획

연간 교수-학습활동 계획


업무진행

① 연간 교수-학습활동 계획 → ② 본시 교수-학습활동 계획

연간 교수-학습활동 계획

주요내용

  • 정보공시 필수 포함 요소: 시기, 단원명, 성취기준, 수업 방법, 수업평가 연계 주안점(아래 음영 부분)
  • 필수 포함 요소 외의 부분(시수/누계, 학습요소, 평가 방법): 삭제 가능하지만 기재를 권장
  • 서식의 변경: 요소들(시기, 단원명 등)의 순서 변경 가능
  •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분량: 2~5쪽 권장
  • 서식 변경 또는 작성 분량의 통일: 권장, 통일. 허용 범위 등에 대해서는 학교별 협의를 통하여 결정
  • 서식에서 '배움, 질문, 생각, 연계'라는 단어 삭제 가능


시수/누계


  • 1주일 단위, 한 달 단위 등 일정 기간을 단위로 써도 되고, 단원명(평가 영역)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기의 총 차시를 시수로 써도 됨



입학식

항목항목

해설

작성팁

배움

학습(평가) 요소


  • 학생들이 배워야 할 요소이자 평가 받아야 할 요소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내용 요소’ 참고


질문

수업 방법


  • 학생들의 해당 학습 요소의 학습(평가)을 위해 사용할 수업 방법
  • 범교과 교육/수업 공개/학교 특색 사업 연계 등 수업과 관련된 특별한 사항 기재(괄호를 사용하여 시수 기록 가능)



  • ‘수업-평계 연계 주안점’ 작성을 염두에 두고, 대표적인 수업 방법을 한두 가지 작성
  • [권장]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의문)을 생성할 수 있는 수업의 형태를 예상해서 작성
  • 작성 분량은 자유로우나, 대응되는 평가와 연계된 수업 방법은 명시되어야 함


생각

평가 방법


  • 수업 중 실시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권장
  • 해당 평가가 수행평가 또는 수행평가 연계된 평가라면 이를 밝히기



  • [권장] 학습 내용 암기에 대한 확인이 아니라, 수업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평가를 설계하기
  • 모든 평가가 수행평가가 될 필요는 없음


연계

수업·평가 연계 주안점


  • 평가로 이어지는(연계되는) 수업에서 특히 유의할 부분



  • 평가를 할 때 특히 주목해서 보는 평가 요소 관련 사항, 유의사항 등 기술 가능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8조
2015 개정 교육과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 전화054-805-3356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5-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