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유치원교무학사교무기획출결 및 전출입학교평가

학교평가


학교평가

주요내용

1. 학교 단위로 학교평가위원회 구성 후 자체평가 실시
  • 가. 학교별 2~6명으로 3월 중 구성(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체 구성)
  • 나. 학교평가위원회에서는 평가 계획 수립, 관리, 실시, 자율지표 설정 등 학교평가 전반에 대한 업무 추진
  • 다. 학교평가 지표는 공통지표와 자율지표로 구성하되, 자율지표는 단위학교에서 선정
    • 공통지표: 단위학교에서 '반드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평가지표
    • 자율지표: 학교의 여건과 실정에 따라 '선택, 수정,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는' 평가지표
  • 라. 공통지표는 모든 평가 대상학교에서는 정량평가, 자율지표는 정량, 정성평가
  • 마. 자율지표는 가능한 한 해당 학년도 실적을 평가 할 수 있는 지표로 설정하고, 지표 의 개수, 배점, 산출식 등은 학교평가위원회에서 정하되 영역별로 최소한 2개 이상 선정하여 평가
2. 학교별로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도교육청의 안내에 따라 다음 학년도 4월 정보공시 때 PDF 파일(학교평가 영역 및 평가지표, 종합의견)로 작성 후 탑재
  • 가. 공통지표 취득 점수는 학교 규모별, 도·농간, 학교 유형별 분석 자료로만 활용하고 학교 간 순위 등은 미산출
  • 나. 평가 등급은 지표별, 영역별로 80% 이상은 우수, 60%이상~80미만은 보통, 60% 미만은 미흡의 3단계로 평가
  • 다. 학교평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학교장 내부결재 득한 후 보관
3. 평가대상 학교
  • 가. 평가대상: 도내 모든 국·공·사립의 초·특수학교
  • 나. 평가 선택 학교: 2025학년도 신설학교, 초등학교의 분교
4. 평가대상 학교 예고
  • 가. 2019학년도부터는 격년제로 학교평가를 실시하고, 매년 학교평가를 실시하고자 하는 학교는 학교평가위원회에서 결정
  • 나. 2025학년도: 초·특수학교 실시
5. 평가 결과의 활용
  • 가. 교육 활동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 자체평가 결과 ‘미흡’ 지표는 차기 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개선이행계획에 포함
    • 교육청(교육지원청) 지원장학 컨설팅 시 개선이행계획과 실천에 대하여 컨설팅
  • 나. 도교육청의 안내에 따라 학교별로 자체평가 결과 공시
6. 단위학교의 평가 추진 역할
  • 가. 단위학교 학교평가 위원회 구성
  • 나. 단위학교 학교평가 계획 수립 및 추진
  • 다. 학교구성원 연수 실시 및 관련 안건 협의
  • 라. 학교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 및 정리
  • 마. 학교구성원 공동 참여에 의한 학교평가 실시
  • 바. 학교평가 결과 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
  • 사. 학교평가 결과 환류 및 공개
  • 아. 학교평가 결과를 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에 반영
7. 학교평가 영역 및 지표

가. 공통지표

1) 초등 공통지표

공통 지표

평가 영역

평가 지표

배점

유형

자료 출처

비고

Ⅰ.교육과정및교수·학습(40점)

Ⅰ-1.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10


학교 실적


Ⅰ-2. 학생 주도형 수업

10

Ⅰ-3. 과정중심 평가

10

Ⅰ-4. 교원 전문성 신장

10

Ⅱ. 교육활동

(40점)

Ⅱ-1. 인성교육

10

Ⅱ-2. 기초학력 보장

10

Ⅱ-3. 학교폭력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10

Ⅱ-4. 안전교육

10

Ⅲ. 교육성과

(20점)

Ⅲ-1. 늘봄학교

10

Ⅲ-2. 학교업무정상화 

10

Ⅳ. 만족도

Ⅳ-1.∼Ⅳ-3. 학생, 학부모, 교원의 만족도

·

설문

설문지


비고







2) 특수 공통지표

  • 공통 지표

    평가 영역

    평가 지표

    배점

    유형

    자료 출처

    비고

    Ⅰ.교육과정및교수·학습(40점)

    Ⅰ-1. 교원 전문성 신장

    10

    정량

    학교실적


    Ⅰ-2.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10

    Ⅰ-3.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10

    Ⅰ-4. 경북특수교육운영계획 반영

    10

    Ⅱ. 교육활동

    (40점)

    Ⅱ-1. 학교폭력 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10

    Ⅱ-2. 안전교육

    10

    Ⅱ-3. 진로·직업교육 운영

    10

    Ⅱ-4. 행동중재 프로그램 운영

    10

    Ⅲ. 교육성과

    (20점)

    Ⅲ-1. 학교업무정상화

    10

    Ⅲ-2. 특수학교 진학률 및 취업률

    10

    Ⅳ. 만족도

    Ⅳ-2.∼Ⅳ-3. 학부모, 교원의 만족도

    설문


    설문지


    비고








  • 나. 자율지표(예시)
    1) 초등자율지표 예시
    공통 지표

    평가 영역

    평가 지표

    유형

    자료 출처

    비고

    Ⅰ.교육과정및교수·학습

    Ⅰ-1.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

    정성

    학교 실적


    Ⅰ-2. 독서·인문학교육

    Ⅰ-3. 창의융합교육

    Ⅱ. 교육활동

    Ⅱ-1. 예술교육

    Ⅱ-2. 학생 자치활동

    Ⅱ-3. 체육교육

    Ⅲ. 교육성과

    Ⅲ-1.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Ⅲ-2. 학교 자체 평가

    Ⅳ. 학교 특색 사업

    Ⅳ. 학교 특색 사업 보고서

    보고서

    학교특색

    선택항목


    2) 특수 자율지표 예시
    공통 지표

    평가 영역

    평가 지표

    유형

    자료 출처

    비고

    Ⅰ.교육과정및교수·학습

    Ⅰ-1. 탄력적인 학사 운영

    정성

    학교 실적


    Ⅰ-2. 특수학교 인성교육

    Ⅰ-3. 특수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Ⅱ. 교육활동

    Ⅱ-1. 학교예술·체육교육

    Ⅱ-2. 늘봄학교 운영

    Ⅱ-3. 장애학생 인권 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

    Ⅲ. 교육성과

    Ⅲ-1.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Ⅲ-2.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 확대

    Ⅳ. 학교 특색 사업

    Ⅳ. 학교 특색 사업 보고서

    보고서

    학교특색

    선택항목


    관련서식

    1. 초등_2025학년도 학교평가 길라잡이.hwp 2. 특수_2025학년도 학교평가 길라잡이.hwp 3.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예시).hwpx4.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서식(초등).hwpx

    5.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서식(특수).hwpx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9조(학생·기관·학교평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1조(평가의 대상 구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2조(평가의 기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3조(평가의 절차·공개 등)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 전화054-840-21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