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평가 및 처리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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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결과 평가 및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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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신체능력검사 결과는 교육정보시스템(NEIS)에 입력하여 학생·학부모가 조회 할 수 있도록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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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체력 학생(PAPS 4.5등급)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학생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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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대상: 저체력 학생 및 비만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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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제공: 체력증진 관련 정보 게시, 체력 향상 구역 운영, 신체 활동 공간 재구성 등 건강체력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학생 스스로 자발적 참여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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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내실화: 교내대회 운영 및 표창, 수업 연계, 국민체력 100 사업 연계 등 건강체력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를 높이고, 사후 기록 관리 및 처방 제공 등을 통해 건 강체력검사에 대한 학생의 인식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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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학생은 학교장 표창 수여를 통해 학생의 자율적인 체력증진 장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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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PS 최우수 학생, 전년 대비 최우수 체력 향상 학생, 측정 종목별 최우수 학생, 측정 종목별 향상도 최우수 학생 등 학교 자율적으로 계획을 세워 표창함으로써 학생의 체력 증진 촉진(단, 학교 간 평가는 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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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를 활용하여 내년도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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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관련 지식습득과 신체활동 동기유발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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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건강체력교실 운영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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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급 학교(학교스포츠클럽 전담교사 등 별도지정)에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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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PAPS 측정결과 저체력(4~5등급) 또는 비만판정을 받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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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매년 학교별 건강체력 교실 운영 계획 수립 및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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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교실 운영 시기 및 담당자, 프로그램, 참여 학생 지도 방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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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 교실 운영을 통한 저체력, 비만학생의 건강체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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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 스포츠클럽 참여, 체육관련 동아리 참여, 무료 신체활동 프로그램(토요스포츠데이 등) 참여 권장 등 컨설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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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학생의 주기적인 학생건강체력평가를 통한 관리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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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장비(체지방 분석기 등) 활용을 통한 피드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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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단체·보건소 등에서 운영하는 체력증진 프로그램 이용 가능
감사대비 점검사항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결과 개인별 결과 출력 제공 여부
관련서식
[서식-초등-4-14-2-1] PAPS 측정 결과지[서식-초등-4-14-2-2] PAPS 체크리스트[서식-초등-4-14-2-3] PAPS 기록지[서식-초등-4-14-2-4] 자기신체평가 설문지[서식-초등-4-14-2-5] 자세평가 설문지[서식-초등-4-14-2-6] 종합유연성검사 숫자카드[서식-초등-4-14-2-7] 건강체력교실 운영 계획(예시)
관련규정
교육기본법[법률 제19736호, 시행 2023.9.27.] 제22조의 4(학교체육)
학교체육진흥법 제8조
학교체육진흥법 시행규칙 제2조
학교건강검사규칙 제7.8.9.10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