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실제 및 평가
주요내용
1. 장학의 실제
- 가. 방향: 학교구성원들과 사전에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쳐 자체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 감독이 아닌 지원과 협의 및 조언 등 장학의 방향에 맞도록 융통성 있게 실시
- 나. 절차
- 1) 준비단계: 철학 및 비전 공유, 공공의 문제 도출 및 자율장학 과제 선정
- 2) 진단단계: 자료수집, 문제분석 및 교원 역량 진단
- 3) 실행단계: 공동연구 및 실천, 수업공개와 나눔, 공유 활성화
- 4) 평가단계: 자체 평가 및 영역별 만족도 조사를 통한 평가
- 다.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동학년, 동교과, 동아리 등 다양한 학습공동체 구축
2. 영역별 세부 추진
- 가. 교내 자율장학: 전문성 신장, 수업 역량 강화, 자발적 교내 장학, 협력 및 나눔문화 조성
- 1) 교내 자율장학협의회 구성 및 운영
- 구성: 교장, 교감, 수석교사, 연구부장, 수업전문가, 각 교과(학년) 부장교사 등
- 역할: 교내 자율장학 계획 수립 및 추진, 성과 분석 및 평가 등
- 2) 연간 계획 수립 및 실천
- 수업 공개 계획(교원, 학부모 대상): 교원능력개발평가와 연계 운영
- 3)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 활성화: 전 교사 연 2회 수업 공개(1회는 동학년 중심 수업)
- 수업 참관 후 창의적인 수업 나눔 활동(협의회) 운영
- 수업 나눔의 날 운영: 교원학습공동체, 심층수업컨설팅 등과 연계, 톡톡 수업이야기
- 4) 장학 유형별 추진 내용
- 동료장학: 자율적 공동체 활성화, 교내 수업 전문가 적극 활용 1인 1선택 장학
- 자기장학: 녹음 및 녹화를 통한 자기 수업 성찰 일상화, 1교사 1수업 브랜드화
- 약식(일상)장학: 교장·교감의 적극적 장학으로 일상 수업력 강화
- 자체연수: 교원의 학습 조직화 풍토 조성, 권역별 연계 및 협력 연수 실시
- 나. 컨설팅 장학: 학생 참여형 수업 확산 및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컨설팅 실시
- 1) 학교의 여건과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한 내실 있는 컨설팅 장학 운영
- 2) 학기별 1회 이상 실시, 만족도 조사 및 결고 평가
- 3) 영역: 교수·학습영역, 교육과정 영역, 자기주도적학습 지도, 기초학력부진학생 지도 등
- 다. 심층수업컨설팅: 신규교사, 저경력교사 대상 지속적 전문성 제고 지원, 상호 전문성 신장
- 1) 멘토링형: 신규교사 및 저경력교사 대상, 멘토 1명(교장, 교감, 수석교사, 선도교사 등)
- 멘티는 학기당 1회 이상 공개 연구 수업 발표, 희망에 따라 상시 수업 공개
- 2) 동료형: 희망교사 + 희망교사
- 1년 동안 일상수업 중심의 수업 설계, 학기당 1회 이상의 공개 연구 수업 실시
- 라. 지원장학: 수업력 제고 및 학교 교육 활동 현안 과제 해결 방안 모색 및 정책 지원
- 1) 도 단위 지원장학(도내 20개교 내외): 수업 및 교육과정 관련 학교 요청과제 해결 지원
- 2) 시·군 단위 지원장학: 교사 2~3년에 1회 이상 지원장학 참여
- 마. 수업나누리(수업지원포털) 활용: 수업력 증진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 나눔 참여
- 1) 수업 전문가 중심 ‘마실’, 온라인 수업·업무컨설팅 지원 및 잜 공유, 행복 교단 지원
3. 장학의 평가
- 가. 자기 평가(수업 나눔, 수업 성찰 등) 및 동료 평가
- 나. 학생 참여형 수업 만족도 조사(12월 중 공문으로 안내)
관련서식
[서식-초등-2-11-2-1] 도 단위 지원 장학 서식
[서식-초등-2-11-2-2] 컨설팅장학 관련 서식
[서식-초등-2-11-2-3] 심층수업컨설팅 관련 서식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7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