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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교 교육과정 운영

주요내용

1. 교과 교육과정 운영
  • 가. 기본방향
    • 1)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 주도형 수업을 활성화
    • 2)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평가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조직
  • 나. 교수·학습의 방향
    • 1) 각 교과의 구조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들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교과 내 지식과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학습 내용의 연결을 통해 학생참여형 수업을 활성화
    • 2) 교과 고유의 사고 및 탐구기능을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다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과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 다. 평가
    • 1)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함.
    • 2)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함
2.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가. 기본방향
    •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
    • 2) 학생의 발달 단계와 학교의 여건 등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 급별, 학년(군)별, 학기별로 1개 이상의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
    • 3) 학생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 격차 해소 등을 위하여 지역의 특색과 학생의 교육적 요구 등을 반영하여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의 적용 시기와 시수 및 활동 내용을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편성·운영
  • 나. 교수·학습의 방향
    교수·학습의 방향
    영역 교수·학습 방향

    자율활동


    •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협의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문제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동아리활동


    •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취미 생활, 특기와 관련된 활동을 체험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흥미, 특기, 적성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봉사활동


    •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동아리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진로활동


    •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학교, 지역 사회 시설,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다. 평가
    • 1) 평가 관점을 명료화하여 평가 목표를 설정
    • 2)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의 평가 기준을 선정
    • 3) 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평가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
    • 4) 프로그램, 학생의 행동 변화와 발전의 정도, 학생의 개별 특기 사항 등을 기록
    • 5) 평가 결과를 해석하여 피드백 및 차기 지도에 반영함
3. 안전한 생활
  • 가. 교수 학습 방향
    • 1) 다양한 위험 요소를 알고 예방하며 위험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안전 수칙과 위험 대처 방법을 반복적으로 체험하여 습관화하는 데 중점
    •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여러 영역 및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의 영역(대주제)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 3)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향상시키고, 위험으로부터 자기 보호, 위험 대처 능력, 안전 수칙 준수, 사회 안전의식, 안전 관련 정보이해, 안전 생활 실천에 초점을 두어 지도
    • 4) 위험 상황을 식별하기, 예방하기, 벗어나기, 알리기 등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조직
    • 5) 5세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안전교육 내용과 연계되도록 지도
    • 6) 놀이 및 생활 경험과 연관된 체험활동을 통해 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수업 설계
  • 나. 평가
    • 1) 지필 평가가 아닌 관찰법, 질문법,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수행평가,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형태의 질적평가를 실시
    • 2) ‘안전한 생활’ 역량인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형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
    • 3) 학생들이 안전하게 생활하려는 태도 및 기능, 안전 수칙의 실천 정도를 평가
    • 4)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 장면이나 상황을 설정하여 수업과 평가를 동시에 하며, 평가를 학습 촉진의 계기로 활용
    • 5) 평가결과는 매우 잘함, 잘함, 보통과 같이 서열화하지 않고 서술형으로 기록

감사대비 점검사항

  • 교육과정 운영의 적정성 여부
  • 공교육정상화법(선행학습 금지법) 준수 여부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적정 운영 여부
  • 초등학교 1, 2학년 ‘안전한 생활’ 64시간 이상 편성・운영 여부

관련규정

2022 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삶의 힘을 키우는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이윤성
  • 전화054-805-330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