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초등교무학사영양교육영양식생활 교육영양식생활 교육 계획

영양식생활 교육 계획


영양 식생활 교육 계획

주요내용

1. 영양 식생활 교육 세부 기본 계획
  • 가. 교육 계획 수립
    • 1) 교육내용과 교육대상 및 방법 구체적인 교육활동 추진계획은 학교장이 결정하되, 에 따라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반영하여야 함
    •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주제에 안전 건강교육 포함
    • 3) 범교과 학습주제인 안전 건강교육(건강한 식생활 및 영양교육)을 관련교과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반영
  • 나. 시행방법
    •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토요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월 2회 이상 실시하고, “학교급식일지” 혹은 (NEIS-신규급식-[급식 외 관리]-[교육 등록]) 등에 기록(입력)하여 3년간 보존하여야 함
  • 다. 급식시간을 통한 현장교육
    학교급식은 단순히 식사제공을 넘어 교육적인 활동이 되도록 운영
    • 1) 식당 배식 시
      • 식사의 즐거움과 급식의 교육적 성과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함
      • 식사 전 손씻기 교육 및 임장 식사지도
      • 잔반 없는 날 운영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지도 및 나트륨 줄이기 교육실시
      • 담임교사는 학급 학생들과 같이 식사하도록 함
      • 식당이 큰 경우에는 방송시설 등을 사용하여 마이크 사용
      • 스티커·쿠폰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식사지도 실시
      • 무리한 잔반 남기지 않기 지도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주의
    • 2) 교실 배식 시
      •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실과의 의사소통, 식단 소개, 배식 시 유의사항, 위생관리 사항 지도
      • 교실 순회 급식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 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한 교육
    • 1) 초등학교 영양·식생활 교육
      • 학교별 여건에 따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교육
      • 활동·체험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
      • 동아리 활동을 통한 교육도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 효과적임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년별 영양교육 내용 세부 계획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년별 영양교육 내용 세부 계획

        학년

        단원

        단원명

        영역

        핵심개념

        성취기준

        활동(예시)

        1학년

        1

        학교급식을 먹어요

        식생활과 문화

        개인과 사회

        [2영식03-01] 식사 예절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 식사예절을 지킨다.

        급식연계활동

        2

        식사예절을 지켜요

        식생활과 문화

        개인과 사회

        [2영식03-01] 식사 예절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 식사예절을 지킨다.

        그림책 활용
        벚꽃팝콘 꾸미기활동

        2학년

        1

        채소·과일과 친해져요

        식생활과 건강

        식품

        [2영식01-03] 여러 가지 식품의 종류를 알고 식품별 특성을 설명한다.

        채소 그림책활용
        봄나물 급식연계 활동
        채소과일 퍼즐 만들기
        생태전환교육 연계
        콩나물 기르기 활용

        2

        안전한음식을 먹어요

        식생활과 안전

        위생

        [2영식02-02] 안전한 식품의 의미를 알고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교구활용(식중독 탈출상자)

        3학년

        1

        여러 가지 맛을 느껴요

        식생활과 건강

        식품

        [4영식01-01] 식품을 오감으로 느끼며 비교·분석하고 식습관 형성에 적용한다.

        동시 짓기 활동
        한줄 시 쓰기 모둠활동
        생태전환교육 연계
        새싹채소 기르기 활용

        3

        식품 알레르기를 알아보아요

        식생활과 건강

        건강

        [4영식01-02]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설명한다.


        4학년

        1

        식품 위생 사고를 예방해요

        식생활과 안전

        위생

        [4영식02-02] 식품 위생의 개념과 중요성을 조사하고 사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실천한다.

        교구 활용(식중독 탈출상자)

        2

        세계의 음식 문화를 알아보아요

        문화

        음식 문화

        [4영식03-03] 다른 나라 음식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라별 특징을 제시한다.

        조리실습
        신문 만들기 활동
        프로젝트 학습

        5학년

        1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실천해요

        식생활과 건강

        영양

        [6영식01-01] 영양소의 기능을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실천한다.

        교구 활용(식품군 카드놀이)

        2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요

        식생활과 문화

        개인과 사회

        [6영식03-01] 음식과 환경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램책 활용
        생태전환교육 연계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학습
        푸드마일리지 심화활동

        6학년

        1

        영양표시를 확인해요

        식생활과 안전

        안전

        [6영식02-02] 가공식품 및 조리식품의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식품을 선택한다.

        교구 활용(식품군 카드놀이)

        2

        지역 농산물을 알아보아요

        식생활과 문화

        개인과 사회

        [6영식03-02] 지역 농산물의 개념과 가치를 환경과의 연관성 측면에서 설명한다.

        그램책 활용
        생태전환교육 연계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학습
        푸드마일리지 심화활동

관련서식

[서식-초등-6-5-2-1] 년간 영양 식생활 교육계획(예시) [서식-초등-6-5-2-2] 년간 학년별 영양수업계획(예시) 유·초·중·고등학교 영양·식생활 교육 가이드라인 - 2024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교육계획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체육건강과
  • 전화054-805-34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