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년별 영양교육 내용 세부 계획
학년 |
단원 |
단원명 |
영역 |
핵심개념 |
성취기준 |
활동(예시) |
---|---|---|---|---|---|---|
1학년 |
1 |
학교급식을 먹어요 |
식생활과 문화 |
개인과 사회 |
[2영식03-01] 식사 예절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 식사예절을 지킨다. |
급식연계활동 |
2 |
식사예절을 지켜요 |
식생활과 문화 |
개인과 사회 |
[2영식03-01] 식사 예절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 식사예절을 지킨다. |
그림책 활용 |
|
2학년 |
1 |
채소·과일과 친해져요 |
식생활과 건강 |
식품 |
[2영식01-03] 여러 가지 식품의 종류를 알고 식품별 특성을 설명한다. |
채소 그림책활용 |
2 |
안전한음식을 먹어요 |
식생활과 안전 |
위생 |
[2영식02-02] 안전한 식품의 의미를 알고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교구활용(식중독 탈출상자) |
|
3학년 |
1 |
여러 가지 맛을 느껴요 |
식생활과 건강 |
식품 |
[4영식01-01] 식품을 오감으로 느끼며 비교·분석하고 식습관 형성에 적용한다. |
동시 짓기 활동 |
3 |
식품 알레르기를 알아보아요 |
식생활과 건강 |
건강 |
[4영식01-02]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설명한다. |
|
|
4학년 |
1 |
식품 위생 사고를 예방해요 |
식생활과 안전 |
위생 |
[4영식02-02] 식품 위생의 개념과 중요성을 조사하고 사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실천한다. |
교구 활용(식중독 탈출상자) |
2 |
세계의 음식 문화를 알아보아요 |
문화 |
음식 문화 |
[4영식03-03] 다른 나라 음식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라별 특징을 제시한다. |
조리실습 |
|
5학년 |
1 |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실천해요 |
식생활과 건강 |
영양 |
[6영식01-01] 영양소의 기능을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실천한다. |
교구 활용(식품군 카드놀이) |
2 |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요 |
식생활과 문화 |
개인과 사회 |
[6영식03-01] 음식과 환경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
그램책 활용
|
|
6학년 |
1 |
영양표시를 확인해요 |
식생활과 안전 |
안전 |
[6영식02-02] 가공식품 및 조리식품의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식품을 선택한다. |
교구 활용(식품군 카드놀이) |
2 |
지역 농산물을 알아보아요 |
식생활과 문화 |
개인과 사회 |
[6영식03-02] 지역 농산물의 개념과 가치를 환경과의 연관성 측면에서 설명한다. |
그램책 활용
|
[서식-초등-6-5-2-1] 년간 영양 식생활 교육계획(예시) [서식-초등-6-5-2-2] 년간 학년별 영양수업계획(예시) 유·초·중·고등학교 영양·식생활 교육 가이드라인 - 2024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교육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