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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조사 및 상위 교육과정 등 분석


기초조사 및 상위 교육과정 등 분석

주요내용

1. 기초조사
기초조사
절차 내용

계획수립


  • 시기: 11월 말~12월 초
  • 조사방법 결정
  • 조사대상과 요소 선정
    • 대상: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 등
    • 요소: 목표관리, 교육과정 운영 내용, 교육과정 평가·조사 방법 계획


조사 실시


  • 시기: 수시 또는 정기
  • 설문 조사(학생, 교원, 학부모)
  • 면담
    • 학교구성원, 학교운영위원회 및 지역사회 협의회 의견 수렴
    • 교직원 협의회, 학부모 협의회 등
  • 현황 자료 수집
    • 학년별 학생 수(12월 중순, 학급편성 기초 자료)
    • 당해 년도 초등학교 학급 배정 기준
    • 교직원 정원, 교육시설 현황, 교육 환경(주변 환경, 물적·인적 인프라 등)
  • 타교의 교육과정 우수사례


결과 분석


  • 시기: 수시 또는 정기
  • 결과 분석 방법: 무료 온라인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 활용
  • 분석 방법 (설문지 분석, SWOT 분석 등)


시사점 반영


  • 각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반영 사항 종합
  • 학교교육과정에 관련 부분 반영 전략 선정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검토 및 자문
  • 반영 사항의 영역별 구체화 작업
  • 학교교육과정 기본방향 설정


2. 상위 교육과정 등 분석
  • 가. 관련 법령, 국가 수준 교육과정 등을 검토하여 교육과정 구성의 기저 확립
    관련 법령, 국가 수준 교육과정 등을 검토하여 교육과정 구성의 기저 확립
    구분 내용

    법령 확인

    교육과 관련된 헌법,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등

    교육과정


    • 2015 개정 초·중등학교교육과정 총론(2020-248호)
    • 2015 개정 초등학교 총론 해설-초등학교(2015-74호 일부 개정)
    • 2015 개정 초등학교교육과정(2018-162호)
    • 2015 개정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제2015-74호)
    •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제2018-162호)
    •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안전한 생활 포함) 교육과정 (2015-74호)


  • 나. 교육청 지침, 주요 업무계획을 검토하여 반영할 사항 도출
    교육청 지침, 주요 업무계획을 검토하여 반영할 사항 도출
    구분 내용

    지침

    경상북도 초등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각종 계획


    • 당해 년도 주요 업무 계획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유초등교육과, 교육연구원 등
    • 당해 년도 교육부 주요정책 안내(전년 12월 게시)


감사대비 점검사항

  • 교육과정 분석, 학교교육과정편성 기초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 반영 여부
  •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준수 및 이행 여부

관련서식

[서식-초등-2-1-2-1] 기초조사 결과 분석(예시)[서식-초등-2-1-2-2]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설문(학부모용)[서식-초등-2-1-2-3]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설문(학생용)[서식-초등-2-1-2-4]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설문(교사용)

관련규정

2015 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 시행 2018. 8. 7.]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이윤성
  • 전화054-805-330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