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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주요내용

1. 목적 : 건강 지향적이고 영양관리 기준을 준수하고, 수요자 의견을 수렴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수요자 소통확대
  • 식생활교육관 및 교실 순회 지도를 통해 당일 급식에 대한 반응을 확인
  •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 급식 피드백
  • 학교홈페이지 쌍방향 급식게시판 운영
  • 읽기는 반드시 공개 (상담게시판의 경우 비공개 가능)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처리기준 준수 철저

  • 급식제공 식단 사진 게시, 식품비 사용비율(상·하반기) 게시
    학교 내 건의함 설치, 어린이회·학생회 등을 통해 의견 수렴
    급식소위원회, 학부모 모니터 요원 의견 수렴
3. 분석·대책 수립
  • 학교급식관련 설문조사(기호도·만족도)를 위한 세부계획 수립
  • 설문실시: 연 1회 이상 실시(상반기 실시 권장), 표본조사 가능
  • 설문조사 결과분석 및 홈페이지 공개
  • 교원평가 및 학교평가 설문조사의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통합적으로 학교급식 추진 방향 및 개선 계획 수립
4. 식단 연구
  • 기호도가 낮은 식재료는 다른 대체 식품과 섞어서 조리하거나 다양한 식단을 개발
  • 음식의 맛과 모양, 색을 떨어뜨리지 않는 조리방법 연구
  • 적합한 조리기구(오븐, 부침기 등)를 선택하여 사용
  • 중복 식재료 사용 지양
  • 새로운 식단은 실험조리를 통해 정확한 조리방법 연구
  • 만족도가 높은 타 학교의 식단을 벤치마킹
  • 외식업체 메뉴를 학교급식 식단에 선별 적용
  • 식생활교육관 및 교실배식에 적합하도록 조리방법 수정
  • 추가할 재료, 좀 더 맛있게 조리하는 방법,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연구
  • 소스, 드레싱, 고명 등은 별도로 배식
5. 학교급식 홍보·교육
  • 학생 및 학부모 정보제공: 급식월보,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게시
  • 직접교육: 급식공개의 날 운영, 학부모 연수, 급식소위원회 및 학부모 모니터요원 교육,
  • 학생 급식도우미 교육
  • 배식 인력 교육
  • 배식 방법 및 1인량 지도를 통한 균형적인 배식
  • 클레임 발생 시 대처 방법 교육
  • 정기·비정기적 친절교육
6. 식생활교육관 환경 구성
  • 영양·식생활 교육 자료, 학교급식 홍보자료 게시
  • 학교급식 의견함 및 의견작성 게시판을 만들어 수요자와 쌍방향 소통
  • 여유교실이 있는 학교에 ‘식생활교육실’을 구성하여 학급별로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함
7. 학교급식 클레임 발생 시 대응 방법
  • 1단계: 경청 및 공감 - 어떠한 점이 불만인지 적극적이고 공감적으로 경청
    (이물질, 배식양 조절 실패 등에 대해서는 사과)
  • 2단계: 원인분석 - 불편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 파악
  • 3단계: 해결책 방안 - 불만 사항에 대한 해결책 찾기
    • ① 이물질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조치 및 사과
    • ② 현장(식생활교육관·교실)에서 이물질의 형태, 모양, 검출된 식품 및 식재료를 확인 후 샘플채취
    • ③ 외부요인으로 유입되었는지 내부요인에 의한 것인지 원인파악
    • ④ 원인에 따른 해결방법 강구하여 조치
      (배식당번, 조리종사원, 납품업체 등)
    • ⑤ 필요시 내부결재 및 급식소위원회 회의 시 보고
    • ⑥ 클레임 당사자에게 사후처리 결과 알림
8. 만족도 조사 방법
  • 가. 서면조사
    • 만족도 조사 계획 내부결재 학교장 결재
    • 관련 서식 참조 6-4-6-1. 만족도조사 서식
  • 나. 온라인조사
  • 다.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통계자료 및 결과분석
    • 만족도 조사결과 및 분석자료 학교 홈페이지 게시
    • 학교장 결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체육건강과
  • 담당자오희정
  • 전화054-805-347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