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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식실 현대화


급식실 현대화

주요내용

급식실 현대화 및 리모델링

학교급식실 현대화 및 리모델링은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예산의 효율성 및 사업 추진의 적정성을 검토하며, 학교·교육청에서 업무추진 시 급식담당자로서 의견이 반영되도록 적극협의

1. 업무 흐름도
업무 흐름도
순번 업무 내용 비고

1

급식소 현대화 사업신청 →
공사 확정


  • 노후 급식소의 현대화사업 신청
  • 도교육청 예산확정


급식소 현대화사업 신청기안문(가이드북6p)

2

급식실
설계도면
확인 → 완성


  • 현대화 사업 대상교 학교급식 협의
    (교육지원청/해당학교 주관)
  • 건축사 사무실의 1차 설계도면 (3가지 유형 이상) 검토
    • 학교 요구사항 반영하여 수정



  • 현대화사업 완료된 학교 견학
  • 학교요구 반영,수정
  • 최종도면 꼼꼼히 확인


3

급식소
현대화사업
계획 수립


  • 급식소 현대화사업 시행을 위한 세부 추진 계획 수립(학교자체)


계획수립기안문 및 계획서(예시) (가이드북6p~9P)

4

학교운영
위원회 개최


  • 급식소 현대화사업 전반에 대한 협의
  • 급식중단에 따른 대체급식방안 등 협의
  • 급식소 현대화 추진위원회 구성



5

위탁(운반)
업체 선정


  • 위탁급식으로 결정된 경우
    • 교육지원청에 위탁급식 승인 신청
    • 계약 관계법령 준수(2단계 입찰)
    • 위탁급식 추진 계획수립
      (기준작성→공고→평가→선정→계약)
  • 관할 교육지원청에 위탁급식 계약상황 보고



6

기존
물품 정리


  • 폐기(매각) 물품과 재활용 가능 물품의 분류 및 정리
  • 폐기(매각) 물품의 관리전환 확인
  • 재활용 물품의 이전·보관 관련 협의
  • 물품 매각공고



  • 에듀파인 상 물품 보유현황 확인
  • 이전물품 보관 장소 확보


7

물품 구입 계획 수립


  • 신규 급식기구 구입물품 목록 작성
    • 공사 설계 업체와 내용 협의
  • 물품구입 선정위원회 구성 및 회의
  • 세부규격 및 구입 시기 등 협의



  • 물품에 따라 공사 내용이 달라지므로 충분한 협의 필요


8

일상감사
의뢰


  • 물품 5천만 원 이상 구입 시 일상감사 의뢰
  • 도교육청 감사관으로 공문 시행
  • 일상감사 결과 검토



9

급식기구
이전·설치
업체 선정


  • 현대화 추진위원회 개최
  • 급식기구 이전·설치 업체 공고
  • 이전·설치 업체 선정



  • 필요시 현장 방문
    (현대화추진위원회)
  • 한 달 정도 소요
  • 설치업체:
    기구납품금액과 물량, A/S 등


10

급식기구
철거 및 매각


  • 급식기구 매각·철거 일정협의
  • 도시가스연락(사용량 검침 및 차단)



  • 철거 하루 전에 가스밸브를 열어 관속에 있는 잔류가스 배출 (안전사고 예방)


11

신규 급식기구 구입


  • 조달 단가구입 및 입찰, 수의계약 등으로 물품구입



12

공사 중 착안사항


  • 공사 착공 전 필요물품 구입
    • 매립형 발판 소독조, 매립형 디스펜서 등



  • 납품기한 고려해서 발주
  • 검수 및 보관 철저(분실 우려)



  • 공사 기간 중 현장 감독(수시)
    • 경사도, 깊이, 콘센트 위치, 수전 높이, 바닥상태, 수전높이, 수전형태 및 수량, 배수관 크기 및 위치 등



  • 설계도(평면)에 확인이 잘 안된 부분 등을 수시로 확인



  • 공사 완료 후 환경 개선
    • 인테리어 업체 선정 (입찰 또는 수의 계약)



13

휴업수당관련


  • 휴업수당 신청(학교-→교육지원청)



  • 평균 임금의 70%지원


14

준공 및 납품


  • 공사 준공
  • 물품 납품에 따른 설치 및 검수



  • 가스
  • 단체급식소


7

사후청소 및 시운전


  • 급식 전 사후 대청소 실시
  • 시운전 및 방역
  • 급식재개 준비



  • 급식소 개소 및 시식회
    (개소식 관련 예산책정)


16

집행결과 보고


  • 집행 완료 후 5일 이내



17

급식개시
(변경)보고


  • 급식 개시(변경) 전 10일까지(NEIS)



18

급식재개


  • NEIS 기초자료 입력 및 식단 작성
  •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 업체 선정
  • 위험성평가 재실시
    급식실 안전,보건 점검표 작성
    학교급식소 자체 점검표 작성



2. 급식기구 구입 및 각종 신고 등 조치사항
급식기구 구입 및 각종 신고 등 조치사항
순번 구 분 주요 내용 비고

1

급식기구 구입

집행결과 보고

집행완료 후 5일 이내

2

가스 완성검사 신청
(가스 연결공사 및 사용 승인)

가스 완성검사 신청

가스안전공사

3

가스 완성검사필증 교부

가스안전공사

4

각종 신고사항

집단급식소 설치(변경) 신고

학교이전(주소지 변경)의경우 해당

5

승강기(덤웨이터) 완성검사

승강기안전관리원

6

A/S업체관리

현대화 공사 참여 업체 목록 작성


7

급식품 계약 준비

NEIS 기초자료 입력 및 식단 작성

식단 구성시 복잡한식단 배제

8

급식품 납품 관련

급식비 단가 결정


9

급식품 계약방법 결정

학교급식전자조달 시스템

10

급식품 납품업체 계약 체결


11

급식소모품 구입

소규모 기기류 및소모품 구입


12

급식 개시(변경) 보고

급식 개시(변경) 전 10일까지

NEIS

관련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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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규정

2019 학교급식 현대화 가이드북 안내제5차 개정 학교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학교급식법 제6조 급식시설·설비 기준

학교급식법 시행령 제7조 시설·설비의 종류와 기준

학교급식법 시행규칙 제3조 급식시설의 세부기준

식품위생법 제36조 시설기준

식품위생법 제97조 벌칙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96조 집단급식소의 시설기준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체육건강과
  • 담당자배진영
  • 전화054-805-347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