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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초등교무학사생활 · 안전 · 체험활동 · 방과후 · 돌봄학교폭력예방 및 근절평가 및 개선

평가 및 개선


평가 및 개선

주요내용

1.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학부모, 유관기관, 지역사회 협력 체제 강화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생, 교사, 학부모 연수 강화
3.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최선의 노력으로 추가 피해를 사전 예방하며, 교육적 해결 대책 강구
4. 학교폭력의 피·가해학생 교육 및 관리 강화, 생활인권규정 단계적 적용
5.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전교사의 책임 지도 및 책임의식 강화
6. 관계회복 생활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 관계회복 생활교육의 특징
    • 존중과 자발적 책임, 공동체의 참여와 협력과 같은 내면의 힘을 키우는데 초점을 둠
    • 관계성 향상을 통한 평화로운 공동체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함
  • 관계회복 생활교육의 핵심 목표
    • 공감능력 향상: 피해 사실을 올바로 이해하고 피해를 입은 쪽과 입힌 쪽 모두가 공감하기
    • 소통능력 향상: 피해를 입은 쪽과 입힌 쪽 서로가 모두의 필요를 듣고 응답하기
    • 책임감/의무감 함양: 공동으로 문제해결 과정을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얻은 개인적 성찰을 통해 책임감과 의무감 키우기
    • 공동체 역량 강화: 피해를 입은 사람과 피해를 입힌 사람을 구성원으로 다시 받아주기, 서로 돌보고 배려하는 분위기 조성하기
  • 관계회복 생활교육의 단계별 실천 방법
    관계회복 생활교육의 단계별 실천 방법
    갈등예방단계

    • 학교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함
    • 평화적인 공동체를 세우고 관계회복 생활교육의 토대를 만들어 가는 가장 중요한 단계
    • 교실 현장에서 담임교사의 역할이 중요함
    •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시하는 것이 아닌 학급의 일원으로 학생들과 함께하는 참여자의 역할 수행
    • 학생들 사이의 관계성을 늘려주는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평등하고 민주적인 교실 문화 조성


    사소한 갈등단계

    • 학교 생활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갈등이나 학급 전체의 문제로 인하여 관계성이 훼손되었을 때 관계성을 회복하기 위한 단계
    • 회복적 대화, 회복적 서클, 성찰문, 문제해결 서클, 또래조정 등을 통하여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음


    심각한 갈등단계

    • 학교 공동체 전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단계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조정자나 중재자의 개입이 필요
    • 회복적 대화 모임을 통해 관계성 회복이 가능


관련규정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학생생활과
  • 담당자권기현
  • 전화054-805-350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