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초등교무학사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평가

평가


평가

주요내용

1. 학생 평가
  • 가. 학생 평가 절차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 평가 목표의 설정 :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평가 관점을 명료화
    • 평가 기준의 선정 : 평가 관점에 따라 평가 기준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 을 선정)
    • 평가 방법의 구체화 : 창의적 체험활동의 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평가 방법을 구체화 (포트 폴리오,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 학교 생활 기록부에 다음을 중심으로 기록(1.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 (활동내용) 2.학생의 행동 변화와 발전의 정도 3.학생의 개별 특기 사항 등)
    •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 : 결과의 피드백 및 차기 지도에 반영
  • 나.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관점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관점
    영역 평가 관점

    자율활동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동아리활동

    •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봉사활동

    •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 봉사활동의 실천 시 계획, 과정, 결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였는가?

     

    진로활동

    •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포함하여 자아 정체성을 탐색하여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다. 평가 방법
    • 1) 학생 평가를 위하여 활동 상황의 관찰(일화 기록법, 체크리스트법, 평정 척도법),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의식·태도 조사,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학생의 작품과 기록(작품 평가, 활동의 기록 분석, 작문, 소감문 분석), 교사 간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2) 학년별로 편성한 각 영역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3)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의 평가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 라. 평가 결과의 활용
    • 1)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의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 2) 평가 결과는 학교 급을 고려하여 상급 학교 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평가
  • 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준비, 편성, 운영, 결과의 측면에서 평가한다.
  • 나.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항목(예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항목(예시)
    단계 평가 항목

    준비

    • 국가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과 목표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적용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사회 단체의 다양한 의견을 충실하게 수렴하고 수용하였는가?
    • 지역 사회와 학교의 교육 여건상의 특수성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에 적절히 반영하였는가?
    • 전년도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이 충실히 반영되었는가?

     

    편성

    •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시 학교/학년(군)/학급의 특색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학교 급별 학생의 발달 단계 및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는가?
    • 학년(군)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또는 영역 내 활동의 편성에서 융통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이 허용되었는가?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활동 간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과 운영에서 각 교직원의 역할 분담 및 지도 교사 배정이 적절한가?
    • 동아리활동 부서의 편성 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학생의 선택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차시별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계획되었는가?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도 방법이 적절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장소 선정 및 시간 운영이 프로그램에 따라 적절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학생·학부모에게 충분히 안내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필요한 교내·외의 인적·물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에서 통합교육 대상 학생 등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장소 및 시설 등과 관련된 안전이 충분하게 확보되었는가?
    • 자율활동에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 또는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졌는가?

     

    결과

    •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내용이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와 계획에 적합하게 구현되었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를 위한 평가 관점과 평가 척도가 적절하게 마련되어 활용되었는가?
    • 교사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학생이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였는가?

     

관련규정

2022 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삶의 힘을 키우는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이윤성
  • 전화054-805-330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