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초등교무학사신규교사학급경영통합학급의 운영

통합학급의 운영


통합학급의 운영

주요내용

1. 3월 만남을 위한 준비하기: 학생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3월 만남을 위한 준비하기: 학생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장애이해 사이트 이전 담임 특수교사



  • 좋아하는 활동
  • 싫어하는 활동
  • 학습 수행 능력
  • 행동 특성
  • 역할 분담 활동 참여도
  • 또래 관계 형성 및 유지 능
  • 력 등


  • 전반적인 발달 수준
  • 문제 행동 대처방안
  • 통합학급 적응 기간 운영
  • 특수교육 보조원 활용 계획
2. 새 학년 새 학기 첫날에는 이렇게
새 학년 새 학기 첫날에는 이렇게
인사 나누기

학생과 눈을 맞추고 반갑게 인사를 하고, 담임의 이름을 정확히 알도록 칠판과 알림장에 적어 줍니다.

줄서기

복도에 서성이거나 울고 있는 학생이 있다면 손을 꼭 잡고 교실로 이끌어 줍니다. 새 학년 새 학기 불안해하던 특수교육대상자는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을 오래 간직할 것입니다. 그런 후에특수교육대상자도 키대로 줄을 서게 해 봅니다. 비슷한 키순으로 여러 번 줄을 서게 합니다. 줄서기를 통해 학급의 작은 질서와 규칙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이 중요합니다. 새 학년 새 학기첫날 줄서기는 1년 동안의 학급 분위기를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줄서기는 단순한 줄서기가 아닌 교사와 특수교육대상자의 첫 만남 첫인상이므로...

짝 정하기

누구에게나 짝은 꼭 필요합니다. 특히 특수교육대상자는 모델링이 중요하므로 모범이 되는 짝일수록 더욱 좋습니다. 학생들에게 도움을 청해 보세요. 지난해에 같은 반이었거나 희망하는 친구 중에서 짝을 선정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가능하면 학생들과협의하여 선정합니다. 짝이 자주 바뀌어도 안 바뀌어도 문제입니다. 지나침은 평범함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짝이 정해졌다면 서로의 이름을 여러 번 불러보아 기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학생 또한장애학생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어 의미 있는 관계가 되도록 지도해 줍니다.

자리 정하기

학급이탈을 하지 않는다면 일반학생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주기 위해 어느 곳에 앉혀도 무관하지만 이탈하거나 착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운동장 쪽 1분단 첫째 줄이나 둘째 줄에 앉혀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도록 자리를 배정해 줍니다. 또는 짝과 모둠원의협력에도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특수교육실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겠지요!

자기소개

자기소개를 할 때 장애학생이 이름을 스스로 말하도록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혼자서 이름을 말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의 이름을 같이 말해 줍니다. 자기소개 시 작성되는‘자기소개서와 우리반 친구들은요’에 특수교육대상자는 최소한 자신의 이름이라도 써넣게 합니다.

3. 시간표 정하기

학생의 특성에 따라 통합이 가능한 교과(예·체능 교과, 학생이 좋아하는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와 부적합한 교과를 구분하고, 특수교사와 협의하여 시간표를 정하도록 합니다.

4. 역할 정하기

학급에서 주어지는 1인 1역할은 학급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학급에서 규칙적이며 지속적으로 지켜져야 할 일들 가운데 역할을 줍니다. 특수교육대상자는 역할을 수행하며 소속감은 물론 성취감까지 맛보게 되며, 점차로 문제 행동이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은 실수투성이로 문제만 일으키는 듯하지만, 반복 지도하면 끝까지 자신의 몫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 좋아하는 일이나 할 수 있는 일들의 목록을 만든 후 능력에 맞는 역할 배정하기
  • 친구와 2인 1조가 되어 맡은 역할 배우고 점차 도움의 횟수를 줄이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기
  • 1인 1역할 수행에 대해 강화하기 (칭찬하기, 미소 지어주기, 스티커 판 만들어 좋아하는 캐릭터 스티커 붙여주기 등)
  • 장애학생이 해볼 만한 역할
    • 우유 당번, 화분에 물주기, 칠판 지우기, 분리수거 하기 등
5. 또래 도우미 활용하기

또래 도우미는 특수교육대상자가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도록 돕고 바람직한 학습 모델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성이 신장 되고 문제 행동이 감소하여 맛깔 나는 학급으로 자리매김 될 것입니다. 더불어 또래 도우미는 물론 학급구성원은 특수교육대상자와 협력하는 가운데 서로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배우게 됩니다.

  • 선정 방법
    • 또래 도우미는 학급 친구들과 협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희망자를 우선으로 하고, 희망자가 없거나 많을 경우 추첨하거나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사 임의로 선정하기도 합니다. 특정 학생에게만 역할을 맡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또래 도우미 교육
    • 또래 자원봉사에 대한 사전 교육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으며, 특수교사에게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 또래 도우미의 역할
    • 또래 도우미는 특수교육대상자가 학급 생활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한다는 이유로 모든 활동을 대신해 주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도우미 활동을 수시로 강조하고 체크해 주시면 좋습니다.
6. 기초 조사하기 및 부모님 상담하기

특수교육대상자의 충실한 학교 교육을 위하여 학교생활 이외의 장소에서의 생활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자 부모님으로부터 기초 조사서를 받거나 학부모 상담을 통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수교육대상자의 부모님은 담임교사에 대한 기대와 한편으로 불안함과 미안함으로 심리적으로 불편한 상태이며, 자기 자녀를 도울 수 있는 자격과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자녀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궁금해 할 것입니다. 성급히 ‘나는 당신 자녀를 도울 수 있다’고 증명하거나 혹은 선생님 자신도 특수교육대상자와의 만남이 처음이라 ‘아무것도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만 부모와 교사가 긴밀하게 협조하여 함께 노력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학생이 성장하리란 걸 알려주면 좋습니다.

TIP! 문제 행동 지도방법

문제 행동 지도방법
문제 행동 지도 방법

벽과 책상 등에
낙서나 그림을 그리는 행동


  • 교사가 지정한 것에만 낙서나 그림을 그리도록 요구합니다. (점차로 미니 칠판-스케치북- 종합장)
  • 학습 활동 시 교과에 관련된 그림이나 글씨로 한정시킵니다.
  • 낙서나 그림을 미니 칠판에만 허용합니다.
  • 정해진 시간만을 허용합니다.
  • 자신의 요구를 학생의 언어 수준에 적절하게 표현할 때만 허용합니다.
  • 교사의 요구 수행하면 보상으로 낙서나 그림을 미니 칠판에 그리도록 허용합니다.

수업도중에 갑자기
괴성을 지르는
돌발적인 행동


  • 울거나 소리 지르는 동안 중립적인 표정으로 무시하고 기다려줍니다.
  • 행동이 다소 누그러지면 계속 학습을 진행합니다.
  • 학습 도중 자리를 이탈하여 매트나 다른 책상으로 가면 이동한 자리에서 계속 학습을 진행합니다.
  • 진행 중인 과제나 활동을 더 쉬운 형태로 변형하여 제시합니다. ∙계속 울거나 소리를 지르면 ‘○○야, 뭐하고 싶니?’물어 요구를 표현하도록 합니다.
  • 원하는 활동이 가능한 상황이면 그 활동을 약속된 시간만큼만 허용합니다.
  • 자기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는 언어적 단서를 제공해 줍니다. ‘○○이는 울지 않을 수 있어, ○○는 울음을 참을 수 있어’

쉴 새 없이 이야기하고
확인 받으려는 행동


  • 「요구 카드」를 만들어서 말 대신 카드를 내밀게 해주세요. (예 : 【다했어요】, 【나 좀 봐요】)
  • 한 시간에 친구를 말로 부를 수 있는 횟수를 정해주세요.
  • 정한 횟수만큼 컵에 구슬을 담은 후 질문이나 다른 사람 부르기(선생님, 친구)를 할 때마다 구슬을 빼서 구슬이 다 없어지면 주변에서 그 친구의 요구를 못들은 척 해주세요.

이상한 몸짓을
계속 반복하는 행동


  • 다른 좋아하는 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세요.
  •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친구들 모두가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 주변 친구들이 절대로 따라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그 행동이 좋은 행동인 줄 알고, 더 많이 하게 됩니다.
  • 행동을 멈추지 않으면 손을 꼭 잡고 마주 앉아 천천히 10까지 셀 수 있게 도와주세요.

수업시간에 교내·외를
돌아다니는 행동


  • 수업 시종 시간 개념이 없을 때는 수업 시작종과 끝종을 가르쳐 주세요.
  • 아동이 속한 모둠원과 협조하여 쉬는 시간이나 특별실로 이동할 때 함께 다니게 해주세요.
  • 하루의 일과표를 작성해 주고 스스로 체크하게 해주세요.
  • 돌아다니면 그냥 무심하게 손잡고 앉히고 잘 앉을 때마다 칭찬해 주세요.
  • 돌아다닐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 짝과 함께 심부름을 시켜서 목적을 가지고 돌아다니게 해주세요.
  • 돌아다니는 행동이 심할 경우에는 쉬는 시간에 운동장이나 학교 주위를 산책하도록 해주세요.

공격적인 행동


  • 일반 학생과 협력하여 공격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을 제거해 주세요.
  • 일반학생에게 장애 학생이 공격 행동을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이해하게 해주세요. (예를 들어 "너희들과 친구가 되어 놀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그런행동을 하는 거란다.").
  • 일반학생들이 공격 행동에 대응해 싸우지 않게 해주세요.
  • 장애 학생도 감정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무시하거나 놀리는 행동을 하지 않게 지도해 주세요.

자신의 몸에
상처를 입히는 행동


  • 어렵거나 하기 싫은 과제를 안 하려고 보이는 행동일 때는 해결하기 쉬운 과제를 내주세요.
  • “싫어요. 쉬고 싶어요.”, “도와주세요.” 등의 말을 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관심을 끌려고 보이는 행동일 때는 놀라거나 싫어하는 모습을 보이지 말고 그냥 못 본 체하거나 말없이 손을 잡아 행동만 멈추도록 해주세요

더럽고 지저분한 행동


  • 주위 친구가 싫어하거나 놀라는 것을 보고 재미있어서 하는 행동일 때는 못 본 척 해 세요.
  • 화가 날 때 그러는 것이면 “나 화났어, 하지마!”라고 화난 감정을 말할 수 있게 해주세요.
  • 습관이 된 행동일 경우에는 “더러워. 하지마!”라고 말해 주고 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예 : 코풀기, 침 뱉기, 옷에다 침 묻히기)

아무 것도 안하고
특정 활동만 고집하는 행동


  • “○○야, ~하는 시간이야. ~하자.”라고 자꾸 이야기해주어서 현 과제에 집중하도록 해주세요.
  • 아무것도 안 하려 하면 손을 잡아서라도 한두 가지 행동은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함께 한 행동 결과물을 게시판에 붙여서 기쁨을 느끼게 해주세요.
  • 공부하고 있는 내용을 쉽게 풀어서 1가지 정도는 하게 하고 조금이라도 하면 많이 칭찬해 주세요.

남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가는 행동


  • 다시 제자리에 두도록 말해 주세요.
  • 언어 표현 양식을 가르쳐 주세요.(예 :“이것 봐도 돼?”, “과자 좀 줘.” 등)
  • 말로 허락을 받으면 가져가되 다시 제자리에 갖다 두도록 가르쳐 주세요.

관련규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1조(통합교육)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정광봉
  • 전화054-805-3302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