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운영 및 결과 활용
주요내용
1. 평가계획에 근거하여 수업과 연계한 평가도구 개발 및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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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교과별 특성 및 학습 과제에 적합한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 방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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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별 평가 영역 및 방법 결정, 수행평가 기준안 작성 및 내용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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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도와 학습 수행 과정에 초점을 둔 평가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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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정보표 등을 작성하여 문항의 타당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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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다양한 측면의 학생 이해를 통해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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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획일적인 과제물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수업 시간에 평가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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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발달과정, 활동상황, 특징 등을 서술식으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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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과정 관찰, 보고서 평가, 면담 등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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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지필 평가는 서술형 배점 70% 이상 구성
2. 맞춤형 피드백 및 결과 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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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별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맞춤형 피드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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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교육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일방적 전달이 아닌 환류 시스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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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습자의 발달을 위한 평가 결과 활용 및 통지 방법 개선
3. 반성 및 평가 결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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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평가 결과분석을 통한 수업의 질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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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연간 학력관리를 위한 평가 활동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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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교수-학습 지도 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4. 과정 중심 평가 지원단 및 컨설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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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초등 평가지원단 활용: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검토 및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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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역량 강화 연수: 2022학년도까지 도내 전 학교 대상
5. 초등 과정 중심 평가 자료 안내(2020학년도 기준)
초등 과정 중심 평가 자료 안내(2020학년도 기준)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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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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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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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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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초등 과정 중심 평가 길라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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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나누리/ 수업자료/초등 과정 중심 평가/ 지원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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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육청(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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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성장을 돕는과정 중심 평가]
수행평가 문항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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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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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나누리/ 수업자료/초등 과정 중심 평가/ 평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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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 1~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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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교과: 3~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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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과: 3~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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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 3~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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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과: 3~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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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과교과: 5~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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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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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교사용 매뉴얼(과정 중심 수행평가 길라잡이): 1~6학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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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친구교육넷/학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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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문항: 1~6학년용(전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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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평가 문항: 3~6학년(국/수/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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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서식
2023학년도_경상북도_초등학교_학업성적관리_시행지침(2023.3.1._시행).pdf
관련규정
초·중등교육법 제23조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