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활동
|
-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협의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문제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동아리활동
|
-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취미 생활, 특기와 관련된 활동을 체험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흥미, 특기, 적성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
봉사활동
|
-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동아리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진로활동
|
-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학교, 지역 사회 시설,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