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 심의 및 확정
주요내용
1. 시안 심의 검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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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교교육과정 위원회의 심의·검토 과정을 거쳐 모든 교직원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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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시안 검토 영역
시안 검토 영역
검토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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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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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 기본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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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교육과정과 정책 반영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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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의견 수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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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과 참여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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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목표의 실현 가능성과 구체성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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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제,시간배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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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 수업일수 확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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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 확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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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확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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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군)별 증감 범위의 적절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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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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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여건과 학생 특성을 반영한 목표 설정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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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일관성있게 편성 되었는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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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특성에 따른 학생참여형 수업 계획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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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 기준에 따른 과정 중심 평가 계획수립 여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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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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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시수의 적절한 편성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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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학년, 학급 단위의 특색이 드러나도록 편성했는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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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평가 계획의 적절성 여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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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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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연수계획 수립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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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교육시설, 설비 등의 지원 계획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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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 수립 여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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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안 수정 및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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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심의에서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수정·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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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교육과정 편성에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도록 노력
3. 학교교육과정 확정
교직원 협의, 학교운영위원회 심의(필요 부분: 학사일정), 학교장 결재를 거쳐 원안 확정
감사대비 점검사항
교육과정운영계획의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여부
관련서식
[서식-초등-2-1-5-1] 시안 검토 체크리스트
관련규정
2022 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삶의 힘을 키우는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