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초등교무학사교육과정교육과정 편성 운영학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학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학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주요내용

1. 평가의 목적

학교의 교육과정이 가지는 장점, 단점, 장려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며, 또 그것은 어떤 가치를 지녔는지를 자체적으로 점검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질적 관리를 도모

2. 평가의 영역 및 준거
평가의 영역 및 준거
영역 세부 영역 준거

운영 및 연구 활동

학교교육과정 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학교교육과정 위원회 구성원의 균형성, 위원회 운영의 적절성 관계자 의견 수렴을 위한 노력의 적합성 등

편성과 개선을 위한 연구 활동의 적절성

학교교육과정 편성, 개선을 위한 현장 연구의 충실성,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연구 활동의 적절성 등

기본 계획평가

학교 교육 목표의 적절성

내적 일관성, 독창성, 실현 가능성 및 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인지도와 공감도 등

학교교육과정 편제의 타당성

법정 수업 일수와 시수의 확보, 교과목 편성의 균형성, 교과외 활동의 균형성, 인성 교육에 대한 계획과 실천의 적절성, 학교교육과정 문서의 충실성과 활용 가능성, 학교 특색 프로그램 설정을 위한 노력의 적절성 등

교과 교육과정 운영 평가

교과별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교과 수업의 충실성, 교과 평가 활동의 적절성, 교과 학습 성취도 등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 평가

지도 계획, 지도 과정이나 방법, 집단의 변화·발전에 대한 내용 등

지원 체제의 평가


  • 학교장의 지도성, 행정적 지원, 재정적 지원, 시설 및 설비 지원 등
  • 학교 지원 체제 개선을 위한 노력의 적절성 등
3. 교육과정 평가의 종류
  • 가. 정기 평가
    • 해당 학년(학기)도 교육과정의 계획·실행·평가 단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마무리 평가인 동시에 차기 학년도(학기)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준비평가의 성격
    • 절차
      절차
      구분 평가지표

      준비


      • 정기평가(학년말 또는 학기 단위로 실시) 계획 수립
      • 설문 문항 선정 및 제작
      • 학교구성원 대상 연수(평가 일정 및 내용 안내)

      실행


      • 학교구성원 대상 설문(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실시 및 분석
      • 학교교육과정 성과 분석
        • 대상 : 학교교육과정의 모든 영역(교과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기타 교육활동 등)
        • 교육활동 만족도, 협의록 등 분석
      • 학년별(부서별) 협의회
        • 운영 성과 및 우수사례
        • 수정·보완 및 개선사항
      • 학부모회 및 학생 자치회(의견수렴, 개선방안 등)
      • 교육과정 협의회(학교구성원)

      환류


      • 학교 구성원 대상 평가 결과 연수
      • 차기 학년도 학교교육계획에 반영
      • 우수사례 홍보
      • 미흡한 부분 개선 방안 수립 및 컨설팅 요청
  • 나. 수시 평가
    • 학교교육과정 운영 중에 각 부서나 학년의 필요에 의해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중간 평가이며, 교육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평가로 결과 평가인 동시에 운영 과정에 대한 평가
      수시 평가
      구분 특징

      시기


      • 해당 교육 활동 종료 시 실시
      • 학교의 필요에 의해서 비정기적으로 실시

      계획


      • 부서(학년)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 내용, 방법 등
      • 각각의 교육활동 성과 분석 및 환류계획

      내용


      • 부서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
      • 해당 교육 활동 또는 단위 사업별 운영 내용

      방법


      • 구성원 설문, 교육활동 평가회·만족도 조사
      • 업무 담당부장 및 담당자 등 소수로 구성된 협의회 형태 등

      환류


      • 학교 구성원에 결과 안내
      • 수시로 학교교육과정에 수정·보완하여 반영
      • 정기 평가의 보조 자료
      • 차기 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 차기 학년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
4. 교육과정 평가 방법
  • 가. 정량적 평가
    수시 평가
    구분 특징

    설문


    • 구성원들의 만족도 및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내용, 각종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에 활용
    • 설문지는 응답형 및 자율 서술형, 선택형 등으로 구성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통계


    • 기본적인 학교 통계 자료를 분석하여 활용
    • 학교 정보 공시 자료 분석(시설, 회계, 교육활동 참여 등)
    • 학교폭력 발생 건수, 학습부진학생 수, 학업성취도, 보건실 이용 학생 수,도서관 장서 및 이용률, 안전사고 발생률 등
    • 교육활동 참여율(방과후학교, 동아리, 학교스포츠클럽)
  • 나. 정성적 평가
    정성적 평가
    구분 특징

    협의회


    • 정성적 평가 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
    • 협의회 구성은 학년 단위 또는 부서별로 구성
    • 필요에 따라 교원 뿐 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외부 전문가 등 포함하여 실시
    • 협의회 운영은 정기 또는 수시로 실시

    토론회


    •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를 실시한 후 차기년도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방법으로 실시
    • 각종 교육과정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결과 환류의 과정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
    • 토론주제에 따라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 토론자 구성 가능

    관찰및면담


    • 학교교육과정 중에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지, 노력 정도를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하여 실시
    • 관찰 및 면담한 결과를 개조식 형태로 작성하여 보관
    • 학생들의 향상도 및 변화 등은 담임교사의 관찰 및 면담이 효과적임

감사대비 점검사항

교육과정 운영 평가 및 환류(개선)의 적정성 여부

관련서식

[서식-초등-2-1-7-1] 학교교육과정 평가 문항 자료[서식-초등-2-1-7-2] 학교교육과정 평가 자료(업무별 평가)[서식-초등-2-1-7-3] 학교교육과정 평가 자료(부서별 협의)

관련규정

2022 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삶의 힘을 키우는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유초등교육과
  • 담당자이윤성
  • 전화054-805-3303
  • 담당자 업데이트일자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