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교육과정이 가지는 장점, 단점, 장려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며, 또 그것은 어떤 가치를 지녔는지를 자체적으로 점검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질적 관리를 도모
영역 | 세부 영역 | 준거 |
---|---|---|
운영 및 연구 활동 |
학교교육과정 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
학교교육과정 위원회 구성원의 균형성, 위원회 운영의 적절성 관계자 의견 수렴을 위한 노력의 적합성 등 |
편성과 개선을 위한 연구 활동의 적절성 |
학교교육과정 편성, 개선을 위한 현장 연구의 충실성,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연구 활동의 적절성 등 |
|
기본 계획평가 |
학교 교육 목표의 적절성 |
내적 일관성, 독창성, 실현 가능성 및 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인지도와 공감도 등 |
학교교육과정 편제의 타당성 |
법정 수업 일수와 시수의 확보, 교과목 편성의 균형성, 교과외 활동의 균형성, 인성 교육에 대한 계획과 실천의 적절성, 학교교육과정 문서의 충실성과 활용 가능성, 학교 특색 프로그램 설정을 위한 노력의 적절성 등 |
|
교과 교육과정 운영 평가 |
교과별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교과 수업의 충실성, 교과 평가 활동의 적절성, 교과 학습 성취도 등 |
|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 평가 |
지도 계획, 지도 과정이나 방법, 집단의 변화·발전에 대한 내용 등 |
|
지원 체제의 평가 |
|
구분 | 평가지표 |
---|---|
준비 |
|
실행 |
|
환류 |
|
구분 | 특징 |
---|---|
시기 |
|
계획 |
|
내용 |
|
방법 |
|
환류 |
|
구분 | 특징 |
---|---|
설문 |
|
통계 |
|
구분 | 특징 |
---|---|
협의회 |
|
토론회 |
|
관찰및면담 |
|
교육과정 운영 평가 및 환류(개선)의 적정성 여부
[서식-초등-2-1-7-1] 학교교육과정 평가 문항 자료[서식-초등-2-1-7-2] 학교교육과정 평가 자료(업무별 평가)[서식-초등-2-1-7-3] 학교교육과정 평가 자료(부서별 협의)